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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공예는 미래고부가치산업"..첫 육성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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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공예 상품에도 인증제가 도입된다. 또한 공예의 산업화 등을 촉진하기 위해 '명품 공예 발굴', 공예문화산업 진흥법 제정, 공예특화마을 육성 등이 이뤄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5일 '공예산업 중장기 활성화 대책'을 내놓고 적극적인 육성에 들어갔다. 활성화 대책은 ▲명품공예 발굴 및 산업기반 육성 ▲해외진출 및 교류 확대 ▲생활 속 공예 ▲지역특화 발전기반 마련 등 4대 추진 전략과 10대 핵심과제로 이뤄졌다. 정부 차원에서 공예산업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예업체는 2011년 기준으로 총 9000여개, 종사자 3만명으로 추정된다. 연간 매출은 9200억원, 업체당 평균 1억600만원 수준으로 영세성을 면치 못 하고 있다.


소재별로는 도자기 45.6%, 목기 19%, 섬유 8.9%, 금속 7.7% 순이다. 업체들은 대부분 제작과 유통을 병행(86.5%)하고 있으며 판매는 공방 내 매장(82.4%)에서 이뤄지고 있다.

산업 육성을 위해 우선 문체부는 내년부터 명품 공예 시범 개발을 시작으로 2017년까지 10개 품목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올해말 수요 조사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품목을 선정하고 시장조사, 상품 개발, 홍보마케팅, 해외 진출을 집중 지원한다. 박물관, 미술관 등에도 상설판매공간을 확대하고 유통마케팅 전문 인력을 육성한다.


이와 별도로 공예문화 핵심 거점인 '우리 동네 공예공방'을 2017년까지 총 20곳을 육성하게 된다. 검증된 공예상품에 대해서는 유통 활성화를 위해 '공예인증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공인인증제는 기존 품질인증제 방식에서 탈피, 우수 공예품 지정 방식을 검토 중이다.


공예공방과 함께 5개 지역특화공예마을도 육성한다. 2017년까지 지역특화 공예마을 5개를 선정, 지역 공예 소재 및 지역 문화자원과 연계한 스토리텔링 개발, 차별화된 지역공예품 개발, 공예체험 루트, 문화관광 자원화를 꾀할 방침이다.


김태훈 문체부 예술국장은 "현재 국회에 발의된 공예문화산업 진흥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공예산업 발전 토대를 만들 것"이라며 "신기술 및 정보기술(IT), 디자인 융합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조산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예산업에는 오랜 문화 정체성과 미래 디자인 요소가 담겨 있는 산업의 원천이다. 또한 21세기 지식문화기반산업으로 녹색산업, 문화관광산업, 지역특화산업, 디자인 창조산업 등과 연관된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


특히 전통 공예는 민족의 정체성을 계승하고 표현하는 예술적, 문화적 속성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산업적 특성의 문화산업이다. 공예는 바로 창조경제의 새로운 해답을 제시해줄 문화콘텐츠다. 그럼에도 사회적 무관심, 정책적 외면 등에 시달려 왔다. 특히 공예산업은 관련 육성법, 종합발전계획, 킬러콘텐츠가 없다는 의미의 3무(無) 산업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또한 대량생산과 영세성, 전문인력 양성시스템 부재 국내 공예품 시장 왜곡 등의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판국에 육성책이 나오자 관련업계는 환영 일색이다. 이칠룡 한국공예예술가협회장은 "슬로시티 운동, 직접 제작 문화 확산 등 일상의 문화 가치를 존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수공업 형태인 공예산업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고 있다"며 "소재, 기법, 문양 등 문화적 요소가 결합, 일반 제조업과 확연히 차별되는 공예산업은 바로 미래산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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