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Movie
엘리시움
29일 개봉 ㅣ 감독 닐 브로캠프 ㅣ출연 맷 데이먼, 조디 포스터
올 여름 극장가는 '엘리시움'으로 대미를 장식하게 됐다. 영화 속 배경은 2154년, 세상은 두 종류로 구분된다. 가난하고 황폐한 '지구'와 가난, 질병, 전쟁이 없는 1%만을 위한 유토피아 '엘리시움'으로. 지구에 사는 맥스(맷 데이먼)는 공장에서 일하던 중 방사능에 감염된다. 불과 5일밖에 살지 못하게 된 맥스는 엘리시움에 있는 치료기계를 사용해야만 자신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곳으로 가기 위해 사투를 벌인다. 데뷔작 '디스트릭트9'으로 전세계를 놀라게 했던 닐 브로캠프의 두번째 영화다. 참고로 인구과잉으로 폐허가 된 지구의 모습은 멕시코시티 내의 실제 쓰레기장에서 찍었다.
Theatre
말들의 무덤
9월6일부터 9월15일까지ㅣ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ㅣ연출 김동현ㅣ출연 이영주 백익남 강명주 오대석
극단 코끼리만보의 올해 첫 공연인 '말들의 무덤'은 한국전쟁 중 일어난 '양민학살'을 목격한 증언자들의 녹취록을 바탕으로 그동안 침묵됐던 역사를 연극적으로 복원한 작품이다. 작품은 13명의 배우들이 양민학살 목격 녹취록을 재현하는 식으로 펼쳐진다. '하얀 앵두', '영원한 평화' 등을 선보였던 김동현 연출가가 2010년부터 관련 자료 및 영상물들을 찾아 연구한 끝에 탄생했다. 2011년 2월 '21세기 여인'이란 제목으로 설치극장 정미소에서 워크숍 공연을 올린 이후 다시 오랜 시간 공을 들여 '말'로만 남은 역사의 흔적들을 살아 움직이는 배우들의 몸을 통해 이미지화시켰다.
Musical
아메리칸 이디엇
9월5일부터 9월22일까지ㅣ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ㅣ오리지널팀 내한공연
세계적인 슈퍼밴드 '그린데이(Green Day)'의 음악을 뮤지컬로 만든 '아메리칸 이디엇'이 국내 첫 내한공연을 펼친다. 2009년 9월 초연돼 2010년 4월 처음으로 브로드웨이 무대에 오른 이 뮤지컬은 암울한 교외 지역에서 살던 세 청년이 각자 다른 운명을 겪으면서 성장하는 과정을 그려낸다. 지난 9.11 사태 이후 미국 젊은이들이 경험하는 불안한 현실과 정체성의 혼란을 매우 시적으로 표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2004년 발매된 그린데이의 7집 앨범 '아메리칸 이디엇'을 바탕으로, 이들의 음악을 록오페라 형식으로 확장시켜 만들었다.
Concert
2013 원 힙합 페스티벌
9월7일ㅣ일산킨텐스 제2전시장 8홀ㅣ 넬리 타이가 박재범 배치기
최근 국내 래퍼들 사이의 랩 전쟁이 이슈가 되면서 힙합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다음 달 열리는 '2013 원 힙합 페스티벌'에는 이번 '디스전'에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뮤지션들이 포함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페스티벌에는 넬리(NELLY), TYGA(타이가) 등 해외 유수 힙합 아티스트를 비롯해 버벌진트, 팔로알토, 배치기, 범키, 빈지노, 도끼, 매드클라운, 스윙스 등 국내 최고 힙합 아티스트들이 한 자리에 모이며, 힙합공연은 물론이고 새벽까지 이어지는 DJ타임과 그래피티 등을 즐길 수 있다.
Classic
현대무용단 -탐 가을 신작무대
9월26~27일 ㅣ이화여대 삼성홀
'현대무용단-탐 가을신작무대'가 다음 달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공연된다. '현대무용단-탐'은 1980년에 창단돼 우리나라 무용계의 선두주자로 쉼 없이 창작작업을 시도해온 33년의 춤 역사를 지닌 현대무용단으로 매년 '정기공연'과 '솔로공연', '젊은무용수 젊은안무가공연'을 통해 다양한 규모의 신작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신작무대에 발표될 작품은 예술감독 조은미의 안무 '보이지 않는'이다. 이 작품은 주제인 '자유'를 드러내기 위해 침묵을 곳곳에 배치해 삶의 광경을 밀도있게 전개시켜 나간 작품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