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4주 예스24 비즈니스와 경제 부문 추천도서 3
성공한 기업들의 이야기는 모두가 궁금해하는 것들 중 하나다.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이며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성공을 거듭해온 기업들이 있는 반면 도저히 망할 것 같지 않은 기업들이 한순간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가는 모습도 보인다.
기업의 역사는 짧지만 순식간에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한 경우도 있다. 시대의 변화를 잘 감지하고 발 빠르게 대응한 기업들이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각 분야에서 성공한 기업들은 과연 어떻게 성공하였을까?
1. 아이디어 하나로 시작된 디지털기업
☞해당도서 바로가기
유명하고 크게 성공한 디지털 비즈니스 25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놀라운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작았던 기업들의 창업자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고 이를 어떻게 실행에 옮겼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또 어떻게 도움을 받았는지, 성장과정과 그 이면의 어려움까지 두루 소개하고 있다. 한 영화사의 IT부서였다가 사라질 뻔한 픽사, 기울어져가는 프로젝트를 살리려다가 우연히 만들어진 트위터, 백과사전 광이 만들 위키피디아, 사회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꿈꾸다 만든 그루폰, 인터넷에서 명품 끌로에 청바지를 찾을 수 없자 시작한 네타포르테, USB를 가져오지 않아서 생각해낸 드롭박스…… 각 회사의 굴곡 있는 성장 스토리를 통해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어떻게 성공하는가
☞해당도서 바로가기
성공한 기업 뒤에는 혁명에 가까운 혁신이 존재한다. 전미가전협회의 대표이사이자최고 경영자인 게리 샤피로는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회사들과 일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을 위한 전략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미국의 가전제품 산업의 역사와 그 외 방대한 자료를 통해 위기 속에서도 살아남은 기업의 치명적 전략을 분석하였으며, 동일한 위기 상황에서 어떤 기업이 성공했고 어떤 회사가 소멸할 수밖에 없었는지 명쾌하고 정확히 파헤치고 있다. CEO들, 사업가들, 정치가들,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 모두가 궁금해하는 ‘무엇이 성공을 이끄는가’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3. 다시, 열정의 시대
☞해당도서 바로가기
토종 브랜드 이마트가 외국계 유통 공룡을 이긴 이야기, 코스트코에서 배운 선진 경영 이야기, 한국의 커피 ‘붐’을 일으킨 스타벅스와의 계약 체결 이야기…….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브랜드 이마트, 스타벅스, 코스트코 성공 ‘풀 스토리’와 함께했던 전前 신세계 대표이사 권국주 사장이 전하는 도전과 열정의 시대에 대한 생생한 기록이 담겨 있다. 위기와 무기력에 빠진 모든 사람에게 다시 열정을 불러일으킬, 뜨거운 열정 에세이집이다. 유통 역사 획을 그은 주역이었던 그의 경영철학은 곳곳에 있는 많은 리더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그가 직접 일구어낸 사례를 접하다 보면 새로울 것 없었던 그의 경영철학이 살아 움직이는 것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박종서 기자 jspar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