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행복한철도 만들기 국민제안 공모전'이 4월 26일부터 5월 11일까지 2주간 개최된다.
이번 국민제안 공모전은 그간 공공수요, 공급자 중심의 연구개발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기획됐다.
일반국민이 제안한 참신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철도 R&D 과제발굴을 목표로 한다.
철도 고객만족도 향상 및 철도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기술개발 아이디어가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에서 서식을 내려 받아 이메일(happyrail@kaia.re.kr)또는 FAX(031-476-8857)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 접수는 오는 5월 11일까지이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5월 31일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시상은 총 7개 우수 제안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상(대상 1명),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원장상(금상, 은상, 동상 각 2명)과 소정의 상금이 함께 수여된다.
또한 채택된 제안은 2014년도부터 철도R&D 과제로 반영돼 현장에서 적용하도록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철도 R&D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국민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가 많이 제시되기를 기대하며, 공모전의 성과에 따라 향후에도 철도 R&D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소연 기자 mus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