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식품업계 '마이너스' 바람이 분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5초

식품업계 '마이너스' 바람이 분다 ▲칼로리, 나트륨, 독소 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들
AD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우리나라 청소년 가운데 대사증후군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고 한다. 그 원인은 바로 고칼로리 음식과 운동부족. 이에 따라 고칼로리 음식이 주를 이뤘던 식품업계에서도 마이너스 열풍이 불고 있다. 보다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줄여야 하는 것들은 칼로리, 나트륨, 그리고 독소이다.

◆저칼로리 제품으로 몸도 마음도 가볍게


대사증후군은 복부 비만과 고혈압, 고혈당 등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청소년기에 대사증후군 판정을 받으면 20대의 젊은 나이에도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각 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이러한 식습관에 노출된 소비자들을 위해 맛은 유지하면서도 칼로리가 적어 건강한 식습관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이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다.

농심의 '켈로그 스페셜 K'는 쌀로 구워서 지방 함량이 적은데다 단백질과 9가지 비타민, 칼슘, 철분, 아연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한끼(1회분 40g)당 열량이 152칼로리로 김밥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에 지방 함유량이 0.2g에 불과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도와준다.


일동후디스의 '후디스 청정 저지방 우유'는 일반 우유보다 열량은 약 69%, 지방 함량은 약 40% 수준이다. 지방 함량은 낮지만 우유 고유의 영양 성분을 최대한 보존하고 맛과 신선도를 높인 게 특징으로 저온살균공법을 통해 단백질과 칼슘의 변성을 최소화하고 비타민 손실을 줄였다.


동원F&B가 출시한 참치 샐러드 '동원 샐러디쉬 참치'는 갖가지 채소, 토마토 소스 등을 혼합해 만든 고단백, 저칼로리 건강 간식이다. '동원 샐러디쉬 참치 깔끔한 맛'의 경우 캔(120g)당 100칼로리로 도너츠 1개 열량의 약 절반에 불과하다.


◆한국인의 최대 적, 나트륨


지난달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매달 셋째 주 수요일을 '국 없는 날'로 정해 나트륨 섭취를 줄이자는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국인이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국과 찌개. 한국인들은 하루 나트륨 섭취량이 세계 보건기구의 권고량 2배를 뛰어넘는 5000㎎g에 육박한다고 한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 하게 되면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의 각종 성인병에 쉽게 노출이 되기에 많은 지자체 및 식품업계에서 나트륨을 줄이자는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올 한 해 동안 임직원들의 건강한 회사생활을 위해 식습관 개선을 통한 '나트륨 줄이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전국에 위치한 12개 사내 임직원식당의 매월 권장량을 초과하는 나트륨양의 10%씩을 단계적으로 줄일 예정이다. 또한 매주 금요일을 저염식의 날로 정하고, 한 끼에 2g 미만의 소금을 사용한 저염식을 제공한다. 나트륨 줄이기 표어 공모전, 짠맛 미각 판정 테스트 이벤트, 나트륨 감소에 따른 환원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임직원들의 나트륨 감소를 위한 인식 전환에 나설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식약청에서 주관하는 제 1회 나트륨 줄이기 범국민 참여주간 기념행사에 참여해 저염제품인 '해찬들 4선 저염된장'을 선보였다. 해찬들 4선 저염된장은 기존 CJ제일제당 된장 제품 대비 나트륨과 염도를 25% 낮춘 것이 특징이다.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에는 200여명의 연구원들이 중장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나트륨 저감화 기술 개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건강 위해선 디톡스(해독)가 필요해


반복되는 생활과 불규칙한 식생활 때문에 지쳐있는 몸에도 힐링이 필요하다. 최근 유행했던 디톡스 다이어트 또한 인체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만 섭취하고 칼로리를 엄격히 제한해 신체의 자체 해독 기능을 회복한다는 원리이다. 그 과정 속에서 육체적 측면과 정신 및 감성적 측면을 정화한다는 것. 최근 몸의 불필요한 독소를 제거해 주는 디톡스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삼양사는 20~30대 여성들을 위한 '내 몸에 맑은 레몬디톡'을 출시했다. 내 몸에 맑은 레몬디톡은 레몬농축액과 레드자몽 농축액이 들어 있고, 해독과 배출에 도움을 주는 효소처리 아르기닌, 식이섬유 등이 포함돼 있다.


다이어트 및 디톡스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헛개음료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CJ 제일제당의 '컨디션 헛개수'는 100% 국산 헛개 열매와 100% 국산 칡즙이 함유되어 있어 갈증 해소 및 이뇨 작용,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또한 해독 기능 때문에 음용 식초 또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상 청정원 '홍초'는 식초의 좋은 효능은 그대로 담고 웰빙원료인 식이섬유와 올리고당, 유기산을 사용해 장을 건강하게 지켜준다. 피부와 간, 심장 등의 기능관리 및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원료 콜라겐과 헛개나무농축액 등의 함량을 늘린 것이 특징이다.




이현주 기자 ecolhj@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