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판매가 4개월이 지난 가운데 약의 효능에 따라 구매 장소, 성별 등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CU(씨유)가 지난 1월~3월까지안전상비의약품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안전상비의약품이 남성의 구매 빈도가 높았던 반면, 진통해열제의 경우 여성이 58.7%로 남성에 비해 17.4% 높게 나타났다.
현재 편의점에서 운영하는 4종의 진통해열제는 성인용 진통해열제 1종, 어린이 진통해열제 3종으로 두통, 생리통을 완화하거나 아이가 갑자기 열이 났을 때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여서 여성 직장인이나 주부의구매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주택가, 오피스가 등에서의 판매 비율이 전체 판매율의 36%에 달했다. 또한 어린이용 진통해열제의 경우 주말이 평일 대비 약 180% 매출 신장률을 보였으며 야간(22시-06시)의 구매 빈도도 65%로 높게 나타나 긴급 구매의 경우가 다른 상품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U 관계자는 “성인이 아픈 경우 약국이나 병원이 열 때까지 참는 경우가 많지만 아동이 아플 때면 부모가 급하게 약을 찾는 경우가 많아 약국이 문을 닫는 시간에 구입빈도가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소화제의 경우 다른 입지에 비해 리조트, 휴게소, 터미널 등 휴양지와 인근한 특수 입지에서의 판매율이 가장 높았다. 이는 여행 전 안전상비의약품 준비와 과식으로 이어지기 쉬운 휴양지에서의 식습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성별로구입 비율을 구분해 보았을 때 남성 52.4%, 여성 47.6%로 나타났다.
소화제에 있어 다른 안전상비의약품과 가장 크게 구분되는 것은 주 판매 시간대에 있어 다른 상품에 비해 약3시간 정도 빠르다는 것이다. 진통해열제 등의 안전상비의약품은약국이 문을 닫기 시작하는 18시 내외에 편의점 판매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반면 소화제와 같은 경우15시부터 판매 상승이 이뤄졌다.
이는 작년 7월부터 의약외품으로 일부 소화제(까스활 등)가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편의점에서 소화제를 구입하는경우가 보편화됐고 약품의 효능상 복약지도가 가능한 약사가 있는 약국에대한 구매 의존도가 낮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남녀 구입 비율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인 상품은 ‘파스’이다. 남성 71%, 여성 29%로 남성의 구입 비중이 월등히 높았으며, 타 입지에 비해 육체적활동이 많은 산업 단지에서의 평균 매출 비중이 다른 안전상비의약품에 비해 약 3% 높았다. 이는 여성에 비해 육체적 활동이 많은 남성이 타박상이나 결림 현상을 간단히 해결하기 위해 편의점 파스 상품을많이 찾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싱글족에게 가장 판매가 두드러진 안전상비의약품은 ‘감기약’이었다. 독신자주택에서 감기약에 대한 매출 구성비가 다른 입지에 비해4%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주 구입객층은 남성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약국이 없거나 문을 닫은 시간에 국민들의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에 도움이 되고자 시작된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의 취지가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국이문을 닫는 야간시간대(22시-06시)가 전체 판매 비중의 50%를 차지했으며, 주말에는 평일 대비 75% 매출이 높았다.
이기용 상품본부장은 “편의점은 24시간운영하는 유통채널로서 심야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등 국민 편의를 돕는 사회적 인프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이 외에도 아동지킴이, 심야 길거리 안전망 역할 등 심야시간지역 사회의 안전 사랑방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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