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네이버에서 머리 속에 떠오르는 질문 그대로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NHN(대표 김상헌)이 운영하는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검색창에 실생활에 밀접한 문장형 질문에 대해서도 정교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이제는 이용자가 ‘오늘 무슨 영화 볼까?’, ‘내일 강원도는 추울까?’ 등과 같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문장형 질문을 입력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검색어 입력 시에는 자동완성 영역에서 대화체의 문장형 질의를 자동으로 추천도 해준다.
네이버 관계자는 "단어 단위로 검색하던 기존의 정보 검색 방식보다 더욱 빠르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문장으로 질문해도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여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검색엔진을 고도화시켜 왔다"고 설명했다.
이번 검색엔진 고도화 작업은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는 인물, 지역, 국가 등 약 200만여 개의 표제어와 지식iN에 존재하는 1억 건의 질문 그리고 최근 검색창을 통해 들어온 수억 건의 질의어를 면밀히 분석해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1차로 추출한 뒤, 지난 10년간 쌓아온 네이버 만의 한국어 자연어 처리의 강점을 잘 살려 문법 규칙과 이용자 검색의도 분석 데이터를 더함으로써 가능했다.
네이버는 먼저 날씨, 교통, 금융, 인물, 영화, 방송, 요리 등 12개 카테고리에 적용시켰으며, 앞으로도 점차 적용 분야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문장형 질의 분석 기술 및 자동완성 추천 기능을 더욱 정교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태호 NHN 검색운영실장은 “오래 축적돼 온 네이버의 방대한 검색 데이터의 분석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문장’으로 질문해도 검색 의도를 파악해 더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수준까지 네이버 검색이 진화했다”며, “앞으로도 ‘컴퓨터’의 언어가 아닌 이용자인 ‘사람’의 관점에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유진 기자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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