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이 대대적인 화면 디자인 변화를 시도했다. 친구들의 소식을 개인형 맞춤식 신문으로 보여주겠다는 의미다.
씨넷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에 있는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각종 콘텐츠를 다양한 주제별로 나눠서 볼 수 있도록 디자인을 바꿨다고 밝혔다.
최근 포스트, 친구들만의 포스트, 음악, 사진, 뉴스 또는 유명인 포스트 등이 포함된 '팔로잉'(followign)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이번 개편은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게시물도 크게 늘면서 보고 싶은 게시물을 보지 못한다는 사용자들의 불만을 반영한 것이라는게 페이스북의 설명이다.
이 회사의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이번 디자인과 기능 개선의 목적은 모든 사람에게 자신들만을 위한 최적의 맞춤식 신문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라며 "디자인을 개선해 이용자들이 그동안 놓쳤던 콘텐츠까지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뉴스피드가 주로 글(텍스트)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나 사진이나 동영상 콘텐츠 확대를 감안해 시각적인 부분을 대폭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페이스북은 개개선된 기능들이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 다양한 모바일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개편으로 뉴스피드에 대한 이용자들의 집중도가 높아져 광고효과가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페이스북의 광고매출 확대를 위한 개편이라는 의미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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