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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밤샘근무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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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부터 주간연속2교대제 시행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기아자동차가 오는 4일 아침 첫 출근조를 시작으로 국내 전 공장에서 일제히 주간연속 2교대 체제를 가동한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밤샘근무가 사라진다.

현대·기아차 노사는 지난해 임금단체협상에서 주간연속2교대 시행에 관해 최종 합의하고, 지난 6개월간 세부 논의 및 설비투자를 진행한 끝에 예정대로 4일부터 주간연속2교대를 본격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003년 근무형태 변경 논의를 시작한 지 10년 만에 이룬 결실이다.

주간연속2교대 시행에 따라 근로자 1인당 하루 근로시간은 10시간에서 8.5시간으로 줄었다. 연간 근로시간은 근무일수 230일을 기준으로 근로자 개인당 평균 236시간(11%) 줄어든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시·종업시간과 휴식시간 등을 조정하고, 잔업을 하루(2개조 기준) 4시간에서 1시간 가량으로 대폭 줄임으로써 밤샘근무 관행도 없앴다. 이로써 현대·기아차가 지난 46년(1967년 울산공장 준공 이후), 40년(1973년 소하리공장 준공 이후)간 유지해 온 주야2교대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현대·기아차의 주간연속2교대 시행은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생활패턴 변화로 새로운 도시 풍속도까지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밤샘근무가 사리지고 근로시간이 단축됨으로써 근로자들은 일과 삶의 조화를 통해 ▲여가생활 ▲건강증진 ▲자기개발 ▲가정생활 ▲사회활동 등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난제는 생산물량을 어떻게 보전하느냐다. 주간연속 2교대를 시행할 경우 하루 조업시간이 현재의 20시간에서 17시간으로 3시간 줄어들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시간당 생산대수(UHP)를 기존 402대에서 432대로 30대(약 7%) 늘리기로 합의한 상태다. 현대차 관계자는 "휴게시간 조정 등 기존의 비가동시간 일부를 작업시간으로 돌려 추가 근로시간을 확보했다"며 "이를 통해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18.5만대 생산능력 감소분을 모두 만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노사간 논의를 통해 일부 조율을 마치지 못한 휴일특근 등 세부사항들에 대해서도 조속한 시일 내 합리적 방향으로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과 심야근무 해소로 근로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돼 생활 만족도와 회사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제조 경쟁력 강화에 힘써 노사가 함께 지속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주간연속2교대 시행 의지를 전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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