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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운태 광주시장 “관광상품 개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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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승기 기자]


강운태 광주시장 “관광상품 개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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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22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비롯한 광주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관광활성화위원회에서 “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이 1000만명인데 아직 광주에는 많은 외래 관광객이 찾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광주공동체의 잠재적 여건을 개발한 특징 있는 관광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광주는 5·18민주화운동 등을 통해 이미 세계에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로 잘 알려져 있고, 지난해 말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무등산 등 관광자원을 많이 가진 도시다”며 “아시아문화전당을 중심으로 이들 관광자원을 연계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회의에는 학계, 관련단체 등으로 구성된 위원 20여명이 참석해 광주시가 현재 수립하고 있는 관광마케팅 기본계획(안)에 대해 논의했다.


기본계획(안) 수립은 최근 급변하고 있는 관광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2014년 KTX 완전 개통, 문화전당 준공, 그리고 2015년 하계 U대회가 개최되면 개별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체 관광객은 여행사에서 설계한 코스를 따라 움직이는 반면 개별 관광객은 여행코스를 스스로 선택해서 광주 곳곳을 누비고 다니기 때문에 단체관광 위주의 전략이 근본적으로 수정돼야 한다.


‘관광 마케팅 기본계획(안)’에는 노인, 청소년 대상의 단체 관광객 위주의 전략을 탈피하고, 개별 관광객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5년까지 도심형 관광의 기반 구축, 홍보매체 다양화, 맞춤형 마케팅 강화를 골자로 하는 세부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전략으로 ‘광주만의 도심형 관광기반 구축’을 위해 5대 관광 상품 출시, 5대 체험 프로그램 개발, 5대 스토리텔링 확충을 추진한다.


‘5대 관광 상품’은 광주만의 멋(아시아문화중심도시), 맛(음식), 향(사람)을 활용한 한류체험관광(2013년), 미식관광(2014년), 치유 및 의료관광(2015년) 등 연차별로 상품을 개발한다는 내용이다.


‘5대 체험 프로그램’은 2010년부터 운영 중인 ‘남도전통음식문화체험’을 ‘K-Culture’(2013년), ‘전통혼례체험’(2014년), ‘K-Dance’(2014년), ‘미용뷰티’(2015년)로 확대한다.


‘홍보매체의 다양화’를 위해서는 각종 홍보물과 안내시스템을 수요자 중심으로 재편하고, 구전 홍보와 광주 이야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온라인 홍보한다는 내용이다.


‘맞춤형 마케팅’은 노인상품으로 중국에서 교두보를 확보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류체험상품 등 신규 상품을 출시해 일본 동남아 구미주 등 신규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이다.


시는 이날 회의에서 제기된 의견을 바탕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의 논의를 거쳐 ‘광주시 관광마케팅 기본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장승기 기자 issue9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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