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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다음달 해외 누적 판매 5천만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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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중반 첫 수출 후 40년 안돼 달성

현대·기아차, 다음달 해외 누적 판매 5천만대 돌파 현대·기아차 해외 누적 판매가 5000만대 돌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평택 항에서 현대·기아차 해외 수출 차량이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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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질의 일자리 창출, 대규모 무역수지 흑자 … 한국 경제 성장 견인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현대·기아차의 해외 누적 판매 대수가 이르면 다음달 5000만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말 기준 4830여만대의 해외 누적 판매량을 기록, 이르면 다음달 중 해외 누적 판매 5000만대 달성이 예상된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지난 1976년 현대차가 한국 자동차 첫 고유모델인 ‘포니’ 6대를 에콰도르에 처녀 수출하고 기아차가 1975년 ‘브리사 픽업’ 10대를 카타르 행 운반선에 선적한 이후 40년이 채 안돼 이룩한 결실이다.


현대·기아차는 첫 해외 수출 이후 27년만인 지난 2001년 해외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했다. 2000만대까지는 1000만대 돌파 이후 5년만인 2006년에 달성했다. 이후 2009년 3000만대, 2011년 4000만대를 연이어 경신했다.


5000만대는 글로벌 시장에서 830만대 이상 판매된 현대차의 베스트셀링 모델 아반떼를 한 줄(전장 기준)로 세우면 지구를 5.7바퀴 돌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미국, 유럽,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들이 이미 높은 진입장벽을 구축한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산업기반을 극복하고 달성한 수치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기아차, 다음달 해외 누적 판매 5천만대 돌파

현대·기아차의 해외 판매의 급증은 수출이 결정적 기여를 했다. 지난해 말까지 양사의 누적 수출은 3147만대에 달했다. 이는 작년 말 현재 현대·기아차의 전체 해외 누적 판매 4833만대의 3분의 2에 달한다.


해외 판매 차종과 판매 국가를 비약적으로 늘린 것도 한 몫했다. 현대차는 국내에서 생산된 19개 모델(상용차 제외)을 해외 185개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현지 전략 차종도 18개를 보유하고 있다. 기아차 역시 18개 모델(상용차 제외)을 전 세계 166개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8개 해외 전략 차종을 현지에서 생산, 판매 중이다.


글로벌 생산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해외 현지 생산·현지 판매 체계도 현대·기아차가 해외에서 선전하는 데 밑바탕이 됐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관세와 비관세 등 무역장벽을 극복하고 현지 고객 맞춤형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 2002년부터 본격적인 글로벌 생산거점 확보에 나서 10년만인 지난해 선진국과 신흥국을 아우르는 ‘글로벌 생산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현대·기아차 해외 누적 판매 5000만대 돌파는 한국 자동차 산업을 이끌며 국내 경제에도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표적인 분야는 수출과 일자리 창출이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자동차와 부품을 합해 718억 달러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금액인 5481억 달러의 13.1%를 차지한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지난해 대한민국 전체 수출은 1.3% 감소했지만 자동차부품 수출은 6.5% 증가해 2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완성차도 4.1% 늘며 4번째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특히 올 1월에도 완성차와 부품은 전년 동월 대비 수출액이 각각 24.3%, 20.8% 증가하며 같은 기간 11.8% 증가율을 나타낸 대한민국 전체 수출을 주도했다.


일자리 창출면에서도 본다면 자동차산업 직간접 고용인원은 175만여명(2010년 기준)으로 147만여명이었던 2001년보다 19%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 총 고용인원이 2157만명에서 2383만명으로 10% 가량 증가했던 점에 비춰보면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 돋보인다.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가 지난해 한 해 동안 창출한 신규 일자리도 1만5000개에 달할 만큼 고용창출에 대한 기여도가 높다.


이와함께 2010년 우리나라 제조업 전체 생산액 1502조4000억원 중 11.4%에 달하는 170조8000억원, 부가가치 역시 제조업 전체 480조2000억원 중 10.6%를 웃도는 50조7000억원이 자동차산업에서 발생했다.


이밖에 국가 운영의 기반이 되는 세수 측면에서도 기여도가 높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국세청 자료를 인용해 발표한 내용을 보면 2011년 자동차 관련 세금은 38조1830억원으로, 같은 해 우리나라 전체 세수 238조원의 16%를 차지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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