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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과 기업 기술 사고 파는 곳, ‘충남테크비즈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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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아산역사 안에 2011년 문 열어···기술협약 300회, 한해 3598명 다녀가, 기술거래 5건 등 이뤄져

대학과 기업 기술 사고 파는 곳, ‘충남테크비즈존’ 충남지역 기업들에게 충남테크비즈존은 어머니와 같은 존재다. 기업에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이곳에서 도움을 받는다. 한 기업인이 경엉과 관련컨설팅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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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학에서 연구한 기술을 기업에 연결해주고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찾아 맞춤취업까지 해주는 곳이 있다. 전국서 처음 충남도가 마련하고 충남테크노파크가 운영하는 ‘충남테크비즈존’이 그곳이다.

2011년 6월 KTX천안아산역사 안에 200㎡ 규모로 2개의 회의실과 전시관, 사무실을 갖춰 문을 연 충남테크비즈존은 충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의 대외협력팀장과 네트워크 매니저, 기술이전 전문인력 및 충남경제진흥원 일자리종합센터의 순환근무 인력 등이 일한다.


이곳에서 1년 반 동안 가진 대학과 기업의 만남은 300여회가 넘는다. 2개의 회의실이 쉬는 날 없이 하루 1~2건의 기술협의가 이뤄졌다. 이 기간 동안 연구개발자와 기업인, 지원기관 관계자 3598명이 다녀갔다.

‘충남테크비즈존’은 ▲지역 내 기업의 애로해소를 위한 산·관 공동 연구개발(R&D)연계 및 산-산 투자협력 연계 60건 ▲세무회계 전문가상담회, 투자유치방법 및 절차 컨설팅 등 전문컨설팅 및 지도연계 9건 ▲산-산간 기술 크로스 라이센싱, 산-학간 노하우 이전 등 기술거래연계 5건 등이다. 대학의 기술이전장터를 4번 열어 2건의 기술도 기업으로 이전됐다.


산·학·연·관 협력사업은 개별사업위주로 추진되는 탓에 기업수요에 맞는 새 시책과 부분적 정보교류 등으로 소통이 잘 이뤄지지 못했다. 지원사업도 지원기관의 분산과 유기적 연계부족으로 효과가 약했던 게 사실이다.

대학과 기업 기술 사고 파는 곳, ‘충남테크비즈존’ 이광현 충남테크비즈존 팀장이 충남테크비존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런 문제점 해결과 新 산·학·연·관 파트너십을 갖춰 중소기업지원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문을 연 게 ‘충남테크비즈존’이다. 접근성의 이점을 활용한 ‘기술거래장터’ 운영 및 ‘산·학·연·관 연계 협력’사업은 ‘충남테크비즈존’의 핵심이자 차별화된 대표프로그램이다.


기술장터로는 ▲전남대 산학협력단이 가진 ‘대나무 잎 추출물을 함유한 화장료 조성물’ 기술을 천안 백석산업단지 내 화장품 제조기업인 U사에 기술이전 ▲천안 기업인 (주)케이에스비와 경기지역 기업 F사간 발광다이오드(LED) 및 연관 조명관련기술의 크로스라이센싱 및 기업간 협력 ▲아산 기업인 D사와 개인(기술보유자)간 ‘가로등 유닛 제어방법’ 기술이전 등을 들 수 있다. 올해는 5, 6, 10, 11월 네번의 기술장터가 열린다.


여기에 지원기관·대학·기업 및 재능기부자(마케팅, 세무·법무·노무·금융 등의 전문자격사)들로 이뤄진 자문위원단을 꾸려 중소·벤처기업의 멘토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매월 셋째 주 목요일엔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이곳에서 근무한다. 안 지사는 충남발전연구원장, 충남경제진흥원장, 정책자문교수 등 15명이 참여하는 ‘경제관련 기관단체장 간담회를 정례적으로 열어 충남 경제정책방향을 정한다.


이광현 충남테크비즈존 팀장은 “테크비즈존은 산·학·연·관의 상시적 교류와 소통, 기술과 사업의 연계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테크비즈존이 충남산업발전과 중소·벤처기업의 건실한 성장을 이끄는 지역산업육성 및 기업지원기관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게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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