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문제 해결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관련한 특별협의가 올해를 넘길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대차 정규직 노조와 비정규직 노조가 내부적으로 이견을 보이고 있는데다 회사측 역시 비정규직 3500명 정규직화안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특히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간부의 철탑농성이 지속되고 있는데다, 사측 역시 최근 노사간 물리적 충돌과 관련해 파업을 주동한 사내하청 직원들에 대해 고소고발 방침을 내놓으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27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달 8일부터 재개한 비정규직 특별협의를 이날 오후 재개, 사실상 막판 협의에 돌입한다. 노조 측은 현재 정규직화 규모, 방식, 경력인정 등에 대해 전향적인 협의안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수용안에 대해 노조 내부의 이견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번 협의 역시 노사간 합의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회사측도 지난 13일 비정규직 특별협의에서 제시한 2016년 상반기까지 3500명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내년 말까지 1750명을 우선 채용한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노조측 역시 구체적인 수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노무담당 관계자는 “27일 오후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관련한 추가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지난 11월 초 이후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오고 있지만 노조측이 여전히 구체적인 수용안을 제시하지 않아 타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정규직 협의가 차일피일 미뤄짐에 따라 파업 손실규모도 115억원을 넘어섰다. 현대차는 비정규직 파업으로 인한 총 생산차질 규모가 115억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이후 네 차례 파업으로 637대의 생산차질이 발생한 결과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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