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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고기는 내가 굽겠다" 외식업계, 셀프-커스터마이즈 메뉴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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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직장인 최재원(30)씨는 싱글족으로 대부분의 끼니를 외식으로 해결한다. 최씨의 직장과 집 주변에는 수십 개의 외식업체들이 있지만 메뉴는 다 비슷비슷한 편. 심지어 커피전문점도 패밀리레스토랑도 마찬가지다.


외식업체들이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메뉴 개발에 인력과 자금을 아낌없이 투입하는 등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을 100% 만족시키는 것은 역시 어렵다. 특히 구매력이 높은 20~30대는 남들과 차별된 자기만의 개성을 중요시 여기면서 메뉴 선택 시에도 특별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런 젊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업 중 하나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외식업체들이 소비자들이 직접 맛을 조절하고 영양을 설계하는 등의 셀프-커스터마이즈(self-customized)가 가능한 메뉴와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카페베네는 초코스틱으로 단맛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핫초코 메뉴인 ‘롤리코코’를 선보이고 있다. 롤리코코는 프리미엄 코코아로 일반 초콜릿 음료에서 사용하는 파우더 타입이 아닌 액상 퐁듀 초콜릿과 헤어즐넛 프라린의 고급 원재료를 사용해 단맛보다는 깊고 풍부한 맛이 특징.

주문 시 단맛 조절이 가능한 초코스틱을 함께 제공해 특별함을 더했다. 롤리코코의 전용 초코스틱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초콜릿과는 다르게 음료에 녹여먹었을 때 초콜릿 맛이 더 깊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진한 핫초코를 좋아하는 소비자라면 초코스틱을 모두 녹이는 것이 좋고 롤리코코 고유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초코스틱의 1/3 가량만 녹여서 먹으면 적절하다.


"내 고기는 내가 굽겠다" 외식업계, 셀프-커스터마이즈 메뉴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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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베네 관계자는 "겨울에 인기가 많은 클래식 메뉴인 핫초코에 카페베네만의 차별점을 주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했다"면서 "고객들의 입맛에 딱 맞는 음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나만의 음료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재미까지 제공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일음료 스무디킹에는 고객의 컨디션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인핸서(Enhancer)’가 있다. 인핸서란 스무디에 추가하여 건강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성 영양 파우더. 비타민, 다이어트, 근육형성, 숙취해소, 피로회복 등 총 8가지가 고객을 위해 마련되어 있다. 스무디킹에 따르면 인핸서를 추가하는 고객이 지난 11월 기준, 전년비 약 70% 증가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스무디킹 측은 "음료 하나를 고를 때에도 건강을 우선시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지향적 소비 트렌드에 부합한 것이 인기의 요인으로 꼽힌다"고 설명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스테이크전문점 빕스는 스테이크 굽기를 조절할 수 있는 ‘얌 스톤 스테이크’를 2008년 출시해 현재까지 15초당 1개씩 판매되며 빕스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 메뉴로 자리잡았다.


빕스의 ‘얌 스톤 스테이크’는 300도로 달궈진 얌 스톤(천연 돌판) 위에 스테이크를 담아내는 것으로 뜨거운 얌 스톤이 육즙을 보존해주고, 스테이크가 가장 맛있는 온도인 70도를 유지시켜준다.


지글지글 익는 소리를 들으며, 원하는 굽기대로 요리할 수 있어 나만의 스테이크를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 함께 제공되는 가니쉬를 내 입맛에 맞게 구워먹을 수 있으며 레어에서 웰던까지 취향에 따라 스테이크 굽기 조절을 할 수 있어 고객 각각의 입맛을 충족시켜주는 장점으로 인기가 높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셀프-커스터마이즈 메뉴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줄 뿐만 아니라 각자의 취향에 맞는 메뉴를 직접 만드는 재미까지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입장에 서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는데 셀프-커스터마이즈 메뉴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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