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이용자 유형 파악 나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서민금융상품 연체율이 높아지자 금융당국이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15일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 연체율 관리를 위해 보증심사시스템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형주 금융위 서민금융과장은 "보증심사를 추진해왔지만 햇살론 연체가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보증사고와 대위변제자의 유형을 분석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햇살론은 정부가 최대 95%까지 보증해주는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이다. 2010년 7월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25만8119명에게 2조2889억원이 지원됐다. 하지만 지난 9월 연체율이 9.6%를 기록할 정도로 회수 상황은 좋지 않다. 미소금융과 새희망홀씨가 각각 5.2%와 2.6%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높은 편이다.
채무자가 빚을 갚지 않아도 대출금의 95%까지 정부에서 대신 갚아주는 만큼 금융기관 역시 빚상환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떠올랐다.
이 과장은 "유형 분석을 통해 연체 가능성이 높은 부류를 파악할 수 있어 대출 취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연체율이 8.5%에 달하는 바꿔드림론에 대해서는 사업주체인 캠코를 통해 관리감독을 강화키로 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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