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스마트폰 5500만대를 판매하면서 2360만대를 판매한 애플을 압도했다.
14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인 가트너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도 전체 시장의 3분의1 수준인 32.5%를 차지했다. 애플은 판매대수의 경우 작년 동기보다 36.2%나 늘었지만 시장점유율은 14%에 그쳤다.
전체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작년 동기보다 46.9%가 증가한 1억6920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가트너의 애널리스트 앤셜 굽타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전체 시장의 절반에 가까운 46.5%를 장악,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트너 측은 "3분기 애플의 점유율이 낮은 것은 소비자들이 아이폰5의 출시를 앞두고 구매를 미뤘기 때문"이라며 "애플은 4분기 연말 쇼핑시즌과 함께 중국시장 본격진출 등으로 점유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키아는 720만대를 판매해 점유율이 4.2%에 그쳤다. 리서치 인 모션(RIM)은 890만대를 판매해 점유율이 5.2%로, 노키아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전체 휴대전화 시장에서도 총 9천790만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 22.9%를 기록하며 노키아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작년 동기에는 점유율 18.7%로 노키아에 이에 2위였다.
심나영 기자 s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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