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정희 교수 "PB상품은 中企 해외 판로 확대에 기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9초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유통업체와의 PB상품 공동 개발은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판로 확대에 효과적이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대한상공회의소가 14일 한국무역협회, 세계PL제조사협회(PLMA)와 공동으로 개최한 '해외 PB상품 시장 현황 및 수출활성화 세미나'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PB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제품생산을 위탁해 자체 브랜드로 내놓은 제품을 뜻한다.

이 교수는 "PB상품은 중소제조업체에게는 대형유통업체의 해외판로 활용이라는 이득을, 대형유통업체는 원가경쟁력 향상과 유통채널 간소화라는 이득을 제공한다"며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역량과 자금이 부족한 현실을 고려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중소기업의 PB상품 개발과 수출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필요한 정부지원책에 대해 이 교수는 ▲상품 개발관련 연구개발(R&D) 지원 ▲시장정보 제공 ▲상품개발을 위한 자금 지원 ▲유통업체 바이어 초청 간담회 개최 지원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동반진출을 위한 교류 지원 등을 꼽았다.

탐 스테판스 브랜드 전략 컨설턴츠 회장은 "영국, 독일 등 유럽 주요국가에서 PB상품의 시장 점유율은 40%가 넘고 있다"며 "PB상품이 대부분의 국가에서 일반브랜드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앞으로 PB상품 위주로 상품시장이 발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