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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안철수 강연에 시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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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안철수 강연에 시끌 ▲ 부산대학교 총학생회가 9일 학교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게재한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 12일 부산대 특강'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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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부산대학교가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 초청 특강'을 둘러싸고 진통을 겪고 있다. 안 후보가 오는 12일 부산대에서 특강을 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일부 학생들이 안 후보의 방문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쟁점이 된 부분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못한 강연을 왜 안 후보는 아무 무리 없이 할 수 있느냐'였다. 박 후보 측은 지난 9월 부산대 특강을 추진했다가 돌연 취소했다.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은 것 같다'는 것이 박 후보 측이 내세운 이유였지만 부산대 내부의 반대 여론을 의식한 탓이라는 분석이 더 설득력을 얻었다.

당시 박 후보의 부산대 방문설이 나오자 정치 단체에 속한 일부 부산대 학생들이 학교 정문에서 방문을 반대하는 시위를 펼쳤다. 학교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서는 연일 찬반 논란이 일었다. "부산대는 부마항쟁을 통해 유신의 종결을 이끌어낸 학교인데 박 후보가 감히 여기가 어디라고 특강을 하느냐"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는 학생들과 "박 후보의 이야기를 일단 들어보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고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든지 해야 한다"는 학생들 사이에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이러한 가운데 총학생회가 지난 9일 자유게시판에 '안 후보를 초청해 12일에 특강을 연다'고 광고하자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줄을 이었다. 행정학과에 재학 중인 이모씨는 게시판 글에서 "박 후보가 온다고 했을 때는 반대하더니 안 후보는 '초청'을 한다"며 "박 후보의 말을 들을 기회조차 주지 않는 총학생회가 '학생들과 함께 가겠다'며 민주주의를 외치는 것이 보기 좋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모씨는 총학생회를 향해 "안 후보 초청 강연회를 취소하든지, 박 후보에게 사과하든지 하라"고 요구했다.

기계공학부 강모씨는 "박 후보 등 다른 후보들의 의견도 듣고싶다"며 "우리 학교에는 항상 진보 인사들만 오고 보수적인 생각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강연은 없느냐"고 말했다.


수학·통계학부 김모씨는 "안 후보는 우리가 설득하면서까지 데려오고 박 후보는 온다는 사람도 강연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지 못했다"며 "박 후보에게 이후에 다시 방문해 강연하면 어떻겠느냐는 의사를 전달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부산대 총학생회는 "박 후보 강연의 경우 대학 본부와 박 후보 측에서 일정 단계까지 강연을 추진했지만 박 후보 측의 결정으로 무산됐으며, 해당 과정에서 총학생회가 강연 추진을 환영하거나 반대하는 등의 의사를 표현한 적이 없다"며 "이번 안 후보 강연은 '대선후보가 아닌 청년멘토로서의 안철수'에 집중해 '지난 5월(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신분으로 부산대에서 강연하던 시절)의 안철수와 11월의 안철수를 바라보다'라는 기획의도로 추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학생회의 한 관계자는 또 "말마따나 안 후보도 진보적 입장을 가졌다기 보다는 철저한 시장주의자인데, 박 후보라고 못 부를 이유가 있겠느냐"며 "총학생회가 모든 대선후보를 초청해서 강연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안 후보는 예정대로 부산대에서 '과거에서 미래로 갑니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한다.




오종탁 기자 tak@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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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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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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