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가을 '독서의 계절'인 이유는 책을 안 읽어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5초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독서의 계절'이라 불리는 가을, 도서 매출은 평소보다 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문고가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월별 도서 매출을 조사한 결과 10월과 11월의 도서 매출이 각각 연 평균 매출의 86.8%, 84.3% 수준으로 집계됐다. 출판계에서는 '가을이 책을 안 읽는 계절이기 때문에 책을 읽게 하려고 붙인 말이 독서의 계절'이라고 얘기할 정도다.

일년 중에서 연평균 매출에 미치지 못하는 달은 4~6월, 10월~11월로 주로 봄과 가을철에 집중됐다. 반면 일년 중에서 책이 가장 많이 팔리는 달은 신학기를 맞이한 3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12~2월에 해당하는 겨울, 7월과 9월에 해당하는 여름의 매출량은 연 평균 매출보다 높았다.

가을 '독서의 계절'인 이유는 책을 안 읽어서? 연간 평균 월매출 대비 월별 도서 매출 (교보문고 제공)
AD


가을철 도서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남성 독자의 비중은 소폭으로 늘어났다. 남성의 비중이 연 평균치를 웃돌며 40%를 넘기는 월 역시 4~6월, 10~11월로 매출 하락시기와 일치한다. 이 시기에 연평균 매출을 웃도는 분야는 '경제·경영, 자기계발, 잡지, 정치·사회, 취업·수험서, 역사·문화' 등 남성들이 강세를 보이는 분야다.


가을철 매출 하락기를 두고 교보문고 유재성 브랜드관리팀장은 "독서의 계절인 가을이 출판 관계자들에게 잔인한 계절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오르는 분야가 있고 새로운 독서 트렌드가 있고 대선 이슈도 있다"며 "오히려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출판사의 귀한 자식같은 책이 히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