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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형렬 “준비된 배우가 돼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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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들은 윤형렬을 ‘곰렬’로 부른다. 둔탁한 움직임과 동굴에서 포효하는 짐승 같은 소리를 내던 <노트르담 드 파리>(이하 <노담>)의 콰지모도 덕분이다. 새로운 뮤지컬, 새로운 소리, 그리고 새로운 얼굴. 그는 <노담>을 통해 실패한 1집 가수에서 뮤지컬의 유망주로 우뚝 서며 2008년 신인상을 휩쓸었다. 콰지모도는 윤형렬에게 주어진 가장 큰 선물이었지만 첫인상이 쉽게 지워지지 않듯 가장 무거운 족쇄이기도 했다. 하지만 2년간의 공익생활은 그에게 다시금 행복과 의욕, 객관적인 눈을 갖게 했고 그 결과 한 여자로 인생을 새롭게 살기 시작한 <두 도시 이야기>의 시드니 칼튼은 훨씬 부드러운 음색과 다소 능글맞은 태도로 윤형렬의 새로운 가능성을 끄집어냈다. 그러니 그에게도 이런 노래 한 번쯤 불러줘도 좋겠다. 재주 많은 곰!


“술 좋아하는 캐릭터라서 내 술버릇을 써먹는다”


윤형렬 “준비된 배우가 돼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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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LOGO#> 요즘 외국사극이 대세이긴 하지만 데뷔부터 지금까지 거의 가발 벗은 걸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웃음) <두 도시 이야기>의 어떤 매력에 끌렸나.
윤형렬
: 으하하하. 자꾸 시대극을 해서 그렇다. 외국사극이 많지만 <두 도시 이야기>에는 요즘엔 잘 없는 정통성 같은 게 있다. 다작을 한 건 아닌데 그동안 브로드웨이 작품을 한 적이 없어서 그 점에서도 끌렸고. 드라마도 너무 좋지만 시드니 칼튼은 캐릭터의 변화가 굉장히 극적이라서 나를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았다. 인생의 낙이 오로지 술밖에 없는 염세적인 남자가 사랑으로 변화하고 자신이 가족이라 믿는 사람을 대신해 목숨까지 버린다. 햄릿만큼 매력적이고 남자배우라면 누구나 탐내지 않을까. 지고지순한 사랑이라는 점에서는 <노트르담 드 파리>의 콰지모도랑 닮아있기도 하다.


<#10LOGO#> 소집해제 후 신작인데 현대극에 대한 로망은 없었나.
윤형렬
: 현대극도 좋지만 고전이 없으면 또 현대극도 없는 거니까. 공익할 때 봤던 작품 중 <넥스트 투 노멀>의 게이브는 정말 해보고 싶었다. 하고 싶은 게 많아지니까 공연을 못 보겠더라. (웃음) 뮤지컬은 클래식에 기반을 둔 작품이 많은데 <넥스트 투 노멀>은 음악도 굉장히 현대적이었고, 내가 가수출신이기도 하고 실용음악을 했기 때문에 많이 끌렸던 것 같다. 내가 하면 노래는 끝장낼 수 있겠다 싶은 느낌이랄까. 으흐흐.

<#10LOGO#> 시드니도 콰지모도에 비하면 굉장히 부드럽게 노래하는 스타일이지 않나.
윤형렬
: 콰지모도는 절절한 느낌을 내야 했기 때문에 성대를 많이 긁고 저음을 부각했었다. <모차르트!>의 대주교는 땅땅한 소리에 화도 버럭버럭 내야 하는 캐릭터였고. (웃음) 그래서 지금의 시드니가 음역대도 편안하고 잘 맞는다. (류)정한이 형이나 찰스, 루시 역들이 다 성악을 전공했는데 난 아니라서 오히려 그게 장점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목소리가 허스키하고 저음이라 곰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웃음) 오히려 그게 더 시드니랑 맞지 않았을까. 술에 쪄든 사람의 목소리가 맑을 순 없거든.


<#10LOGO#> 지난번 프레스콜 때도 늘 술에 취한 캐릭터가 어렵지 않다고 얘기했던데. (웃음)
윤형렬
: 그때 말 한 번 잘못해서 또 욕 엄청 먹었을 거다. (웃음) 근데 술, 좋아한다. 술에만 의존하면 안 되겠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서 확실히 방패막 하나쯤은 걷어주니까. 단 걸 별로 안 좋아하는 편인데 팬들이 자꾸 꽃이랑 케이크, 도넛 같은 걸 사오길래 그냥 술을 달라고 했더니 그렇게 술을 준다. “확실한 조수를 선물해드립니다” 이렇게 편지도 써서. (웃음)


<#10LOGO#> 능글맞고 껄렁껄렁한 모습은 그동안의 윤형렬에게서는 전혀 상상할 수 없는 그림이었다.
윤형렬
: 그래서 많은 사람이 신선해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어색해하기도 한다. (웃음) 염세주의자라고 해서 모두가 우울하거나 예민한 건 아닐 거다. 힘들 때 그걸 겉으로 표현하지 않고 무관심한 척 하는 사람들도 많다. 내 성격도 좀 그런 편이라 내가 표현하는 시드니도 그냥 ‘그래그래~어차피 내일되면 안 볼 사람인데~’ 이런 식으로 툭툭 던지고, 남들 속일 때는 오히려 양아치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웃음) 특히 술을 좋아하는 캐릭터라서 내 술버릇을 써먹을 때가 있다. 긁적거린다거나 아무데나 막 앉는다거나 하는 것들. (웃음)


“어떤 공연을 하던 ‘정말 그럴까?’를 생각하는 편이다”


윤형렬 “준비된 배우가 돼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10LOGO#> 그랬던 남자가 한 여자를 만나서 제대로 인생을 살아보자고 다짐하고 그 가족을 위해 대신 죽는 게 스토리의 큰 줄기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나.
윤형렬
: 대신 죽을지는 모르겠는데 (웃음) 시드니의 마음을 이해는 한다. 사실 시드니가 루시를 좋아하기는 하지만 단순히 여자 하나 때문에 죽는다기보다 가족을 위해 죽는다는 게 더 맞다. 변호사가 될 정도의 서포트를 받았으니 못 사는 집안은 아니었겠지만 시드니는 아마 사랑을 못 받고 산 남자였을 거다. 그래서 루시를 통해 처음으로 따뜻한 감정을 느꼈을 거고, 그 딸까지 자기를 따르니 진짜 가족이 됐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소설에서는 시드니가 연적이라면 연적일 찰스에게 친구가 되자고 얘기하는 장면이 있다. 그래서 죽기 전에 “그들이 내 가족이 되어줬어. 그래서 돌려주려고”라는 대사가 참 좋다.


<#10LOGO#> 연기하면서 가족에 대한 생각이 많이 들텐데 스스로는 좋은 아들, 좋은 오빠인 것 같나.
윤형렬
: 사실 떨어져 있을 때 부모님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또 막상 만나면 5분 만에 싸우고 그렇지 않나. (웃음) 근데 그게 가족 같다. 나를 등질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드니까 더 기대게 되는 것 같다. 대신 여동생한테는 좀 엄하다. 부모님한테 대들거나 하면 용납 못하고 막 혼낸다. (웃음) 가족이야말로 그 어떤 이해관계가 있는 사이가 아니니까 있을 때 더 잘해야 된다.


<#10LOGO#> 그럼 집안을 풍비박산내고 시드니의 목숨까지 가져가는 찰스가 참 얄밉겠다. (웃음)
윤형렬
: 가장이 정신 똑바로 차려야 한다. (웃음) 근데 사실 1주일 전부터 찰스보다 루시한테 서운하더라. 찰스가 죽을 위기에 처했을 때 어서 여길 떠나라고 하면 (임)혜영이 누나 같은 경우엔 “못 떠나!” 하면서 화를 낸다. 이런 매정한 여자가 있나 나는 보이지도 않냐! 한마디로 네가 대신 죽어주면 안 되냐? 라고 말하는 것 같기도 하고. (웃음) 나도 생각하고 있긴 했는데 루시가 막 등 떠민 것 같은 기분이 들 때면 진짜 서운하다. 그리고 찰스를 구한 후에 루시가 시드니 편지를 읽을 때 가족들이 아빠 왔다고 막 좋아하는데 나는 쓸쓸히 뒤에서 노래 부르면서 퇴장한다. 그때 기분이 진짜 휴. 이게 정말 시드니한테 잔인한 극인 게 그 이후로 루시나 가족들이 시드니에 대한 이야기 한 마디를 안 한다. 대체 누구를 위한 죽음인가! 진짜 여자 잘 만나야 된다 싶기도 하고.


<#10LOGO#> 더블 캐스팅된 류정한은 이 작품을 통해 정의와 진실을 이야기 하던데. (웃음)
윤형렬
: 형이랑 그것도 좀 다르다. 단두대 오르는 신에서 형은 이미 예수가 되어 있지만 난 아니다. 그게 어울릴 것 같지도 않고. 시드니는 이성적인 사람이라 죽음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걸 알고 행동에 옮겼을 거다. 하지만 사람인데 죽음 앞에서 어떻게 의연할 수 있겠나. 그걸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모두를 보내고 비로소 혼자 남았을 때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을 한 번 돌이켜보면 떨고 싶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호흡도 가빠지고 손도 떨리게 되지 않을까 싶었다. 어떤 공연을 하던 ‘정말 그럴까?’를 생각하는 편이다.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에서도 ‘겟세마네’가 감동적인 건 예수지만 죽어야 되는 순간 왜 그래야 되는지에 대해 고뇌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것들을 표현해내고 싶다.


<#10LOGO#> 이해했다 해도 그대로 관객에게 전달하기는 정말 어렵지 않나.
윤형렬
: 쉽지 않다. 특히 뮤지컬이라는 장르 자체가 굉장히 압축적인데다 가수로 먼저 시작해서 연기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근데 공연을 쉬면서 새로운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사실 공익 1년차까지는 공연을 보면 너무 하고 싶고 부러워서 잠을 못 잤다. 끝나면 꼭 그렇게 술을 먹고 신세한탄을 하기 시작했다. 공익 주제에. (웃음) 그러다 점점 여유가 생기면서 마음을 좀 놓게 되니 관객의 마음으로 극을 볼 수 있게 됐다. 전에는 ‘내 신 잘하면 돼’라는 마음이었다면 이제는 전체 흐름을 생각할 수 있게 됐다. <국가대표>의 김용화 감독님이 학교 선배인데 전에 그런 얘기를 해준 적이 있다. 가장 좋은 사진은 자의식이 결여된 사진이라고. 그 의미를 이제는 알겠다. 내가 보고싶은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제3의 눈으로 보는 나의 캐릭터를 찾아야 한다. 그렇게 연기하고 노래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됐다.


<#10LOGO#> <두 도시 이야기>로 중간점검을 해보면 어느 정도 도달한 것 같나.
윤형렬
: 막상 내가 하려고 하니까 잘 안 된다. (웃음) 그런 느낌이 왔다가 공연 시작하면 또 내가 해야 되는 것만 보이고. 그래도 애쓰는 중이다. 정한이 형 공연할 때도 많이 보는데 옛날 같으면 다른 배우들 연기 따라 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시드니가 보인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시드니가 더 불쌍하게 보일까 연구하기도 하고.


“공익을 하면서 내가 하는 일이 얼마나 축복인지를 깨달았다”


윤형렬 “준비된 배우가 돼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10LOGO#> 군대가 큰 도움을 줬네. (웃음)
윤형렬
: 군대 가기 전에 이런저런 일이 좀 많았었다. 돈도 떼이고 회사 문제로 골치 아픈 일도 많고 주변에서 귀찮게 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배우로서 애매모호한 20대 후반에 군대에 갔고 서른에 제대로 시작할 수 있어서 오히려 잘 된 것 같다. 철없을 때 갔으면 그냥 이상한 군대놀이나 하다 왔겠지. (웃음) 내면 수련을 많이 했다.


<#10LOGO#> 공익생활에서 가장 새로웠던 건 무엇이었나.
윤형렬
: 사실 공익은 군 생활이 아니라 직장생활이라 그동안 내가 얼마나 행복하게 살았는지를 알게 됐다. 하고 싶은 일과 돈을 벌 수 있는 일이 하나라는 거 그거 정말 축복이더라. 난 취미도 특기도 노래고, 일도 노래랑 연기다. 물론 열정적으로 사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그냥 퇴근시간만 월급날만 기다리며 산다. 난 그동안 한 번도 돈을 벌기 위해 이걸 한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거든. 아마 한창 힘들다고 느꼈을 때 군대에 갔기 때문에 그런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다.


<#10LOGO#> 이제 오랫동안 윤형렬을 지탱해줄 커리어를 제대로 쌓을 시기다. 어떤 기준을 갖고 관객들을 만나고 싶나.
윤형렬
: 연기적으로 많이 배우고 풀 수 있는, 그래서 도전할 수 있는 것들을 많이 하고 싶다. 앞으로 송스루 뮤지컬들이 많아질 것 같지만 그래도 연기를 해보고 싶다.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으니까 한다는 느낌은 싫고 정말 열심히 한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 오랫동안 남으려면 내공을 계속 쌓아야 한다. 다른 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뮤지컬에 그냥 발 하나만 걸치고 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작품은 혼자 만나는 게 아니라 수십 명의 사람들이 함께 만드는 거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을 좀 싫어하는데 그러다보니 나도 준비가 된 배우가 돼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10LOGO#> 그래도 노래가 강점이니까 그 매력을 십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에서도 보면 좋겠다.
윤형렬
: <넥스트 투 노멀>이나 <엘리자벳> 같은 경우엔 음악이 단번에 확 꽂히지 않더라도 파괴력이 엄청나다. 그런 작품 해서 나도 한 번쯤은 ‘나, 노래 이만큼 해!’ 라는 걸 보여주고 싶은 생각도 있다. (웃음) 그래서 노래하는 방송을 나가는 건 좋다. 내 앨범을 다시 내는 것도 항상 숙원사업이고. 여건이 쉽지 않지만 뮤지션은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더 좋은 음악이 나오는 것 같아서 급하게 생각하고 있진 않다. 좋은 타이밍에 나올 수 있으면 좋겠다.


<#10LOGO#> 마지막으로 <두 도시 이야기>를 통해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 싶나.
윤형렬
: 그거 아닐까? 가족한테 잘하자. (웃음) 생각보다 굉장히 가족뮤지컬이네. 으하하하. 죽음을 권장하는 건 아니지만 관객들이 뮤지컬을 보고 과연 내가 누군가를 위해 목숨을 내놓을 수 있을까 하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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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시아 글. 장경진 three@
10 아시아 사진. 이진혁 eleve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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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3분기 기준 한국은 22개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통해 59개 국가와 FTA를 활용한 무역에 나서고 있다. 한국의 첫 FTA인 한-칠레 FTA가 발효된 2004년 4월 이후 약 21년 5개월 만의 성과다. 정부는 현재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85% 수준인 FTA 네트워크를 글로벌 1위인 90%까지 더 넓고 촘촘하게 확충할 방침이다. FTA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한국의 수출 시장이 넓어진 만큼 수출액도 2004년 2538억달러에서 2024년 6836

  • 25.12.1810:59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정부 부처 업무 보고가 계속되고 있다. 오늘은 국방부 보훈부 방사청 등의 업무 보고가 진행된다. 업무 보고가 생중계되는 것에 대해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감시의 대상이 되겠다는 의미, 정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무 보고가 이루어지면서 이재명 대통령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 참모들과 대통령과 같이 일했던 이들이 말하는 '이재명 업무 스타일'은 어떤 것인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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