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가위에는 역시 우리가락이 제맛!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강북구, 9월5일 강북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2012 한가위 국악한마당’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민족 최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강북구에서 특별한 국악공연이 펼쳐진다.


강북문화원이 주최하고 강북구와 서울시가 후원하는 ‘2012 한가위 국악한마당’이 오는 9월5일 오후 7시 강북구 인수동 강북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은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국악공연을 통해 한가위를 맞는 기쁨을 함께 나누고 전통국악의 보존과 전파 및 지역 예술단체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공연에는 ‘2012년 제38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에서 민요부문 장원을 수상한 이기옥씨(중요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이수자)를 비롯해 강송대씨(중요무형문화재 제34호 남도잡가 예능보유자), 김종심씨 외 14인(중요무형문화재 제8호 강강술래 예능보유자), 박병원씨(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 씻김굿 예능보유자) 등이 출연해 우리 국악의 진수를 선보인다.

한가위에는 역시 우리가락이 제맛! 국악 한마당
AD

박인영씨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날 공연은 사람이 살면서 느끼는 희·노·애·락의 네 가지 감정을 타악을 주된 수단으로 해 표현한 작품인 우리소리 바라지팀의 ‘퓨전 사물놀이’가 국악공연의 처음을 장식한다.


이어지는 무대에서는 이기옥 이순경 김규형씨(반주)가 출연해 중부지방의 대표민요인 ‘노랫가락’, 청춘남녀의 신세한탄과 서민의 애환을 노래한 ‘청춘가’, 남녀의 정서를 노래한 ‘태평가’를 차례로 들려준다.


또 강준섭 김애선씨가 나와 심청전에서 심봉사와 뺑파가 사랑놀이를 하는 대목을 엮은 단막창극 ‘뺑파막’을 공연한다.


이어 강송대 강은영씨의 ‘한의 소리와 진도북춤’, 김종심 외 14명이 펼치는 중요무형문화재 8호이자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인 ‘강강술래’, 영혼을 달래고 살아있는 이의 명과 복을 비는 축원굿인 ‘진도 씻김굿 중 길닦음’이 잇달아 공연되며 국악한마당은 한층 무르익게 된다.

국악공연의 마지막은 출연진 전원이 무대로 나와 ‘진도아리랑’을 함께 부르며 마무리된다.


공연은 80분간 진행되며, 별도의 예매 없이 행사 당일 선착순으로 무료입장할 수 있다.


강북구 문화체육과(☎901-6205)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