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드라마에 나왔던 그 카페 대박났다 싶더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4초

경기침체 여파 속 홍보도 ↑, 매출도 ↑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드라마·영화 촬영지가 대중적 홍보효과에 힘입어 불황 타계의 선봉에 나섰다.


최근에는 촬영지 인근 상가들이 연합해 촬영에 협조하는 모습까지 나오고 있다. 영업방해로 인한 일시적인 매출 손실을 감수하면서도 자진해서 플래카드를 내거는 등 홍보에도 적극적이다.

이에 따른 효과는 촬영지 인근 관광객 유치와 함께 부동산 시장 등으로도 확산되는 실정이다. 관련 업계에선 경기 활성화까지 기대하는 눈치다.


드라마 촬영지로 10년 넘게 특수를 누리고 있는 곳으론 ‘겨울연가’ 촬영지인 계동 중앙고등학교 인근이 대표적이다.

드라마가 종영된 건 2002년 3월. 10년이 지난 최근까지도 이 일대는 관광객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인사동과 북촌 한옥마을 등 관광명소와 인접한 점도 장점이다. 사흘이 멀다 하고 관광객들이 밀려들다 보니 근래엔 관할인 종로구청으로 소음피해 민원까지 접수되고 있다.


드라마에 나왔던 그 카페 대박났다 싶더니 ▲ 2007년 작 '커피프린스 1호점'에서 극 중 최한성(이선균 분)의 집으로 등장했던 '갤러리카페 산모퉁이'의 입구 모습
AD


‘동성애’라는 파격적인 소재를 다룬 2007년 작 ‘커피프린스 1호점’. 이 드라마에 소개된 부암동 ‘갤러리카페 산모퉁이’ 역시 드라마가 ‘대박’을 내면서 매출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이듬해 시작된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매출 상승을 유지했다는 게 카페 관계자의 전언이다.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가 각광받는 건 홍보와 매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다. 별도의 비용이나 수고는 줄이면서 흥행에 따른 여파는 크게 누릴 수 있다.


관철동에선 영화 홍보를 위해 인근 상가관계자들이 소매를 걷어붙였다. 지난달 28일부터 이 일대에서는 내년 개봉을 앞둔 신하균, 이민호 주연의 영화 ‘런닝맨’이 촬영 중이다.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로 손꼽히는 ‘20세기 폭스’사가 투자한 최초의 한국영화라는 점에서 상인들은 흥행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를 발판 삼아 영업매출 상승까지 꾀하는 분위기다.


송재호 관철동 상가번영회 사무국장은 “경기가 안 좋아 그런지 이 일대 찾는 사람들이 예전 같지 않다”면서도 “(런닝맨이) 외국에서 투자한 영화인만큼 흥행성공으로 이어져 상가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드라마에 나왔던 그 카페 대박났다 싶더니 ▲ 내년 개봉을 앞둔 영화 '런닝맨' 촬영지를 활용된 관철동 인근 젊음의 거리


평균 시청률 19.3%를 기록하며 지난 12일 종영한 ‘신사의 품격’ 촬영지도 홍보효과로 인한 쇄신을 기대하는 모습이다.


촬영장소 중 원서동 공간그룹건축사무소는 등장인물들의 회의장면에서 주로 등장했다. 사무소는 근현대건축의 거장으로 꼽히는 고(故) 김수근 선생(1931-1986)의 걸작으로 이미 업계에서는 명성이 자자한 곳이다.


하지만 국내 여건상 사무소 역시 경기침체 여파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 공간그룹 관계자는 “건축설계 업종이 대중적 접근이 용이한 업종이 아니어서 시장반응은 두고 봐야 한다”면서도 “방영으로 인한 홍보효과가 가까운 시일 내에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뿐만이 아니다. 극 중 김도진(장동건 분)의 집으로 등장한 일산 자이아파트 역시 주된 관심대상이다. 드라마 홍보효과가 부동산 업계에까지 미친 셈이다.


방영된 곳 중 단지 내 야외 카페테리아인 ‘어반정글’과 외국공원 분위기를 풍기는 ‘로맨틱 케스케이드 공원’ 등이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현재 일산 자이에서는 드라마 흥행의 상승세를 타고 잔여세대 분양이 진행 중이다. 계약금의 20%만으로 바로 생활이 가능하고 향후 2년 뒤 계약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으로 꼽히고 있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