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연극 <댄스레슨>│힐링수업, 춤추니 기쁘지 아니한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5초

연극 <댄스레슨>│힐링수업, 춤추니 기쁘지 아니한가
AD


춤의 기본은 스텝이다. 레슨 첫 날부터 경박하고 무례한 태도로 일관하는 댄스강사 마이클(지현준)과 그의 행동을 하나하나 깐깐하게 지적하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는 릴리(고두심)의 만남을 춤의 과정에 비유한다면 첫 스텝부터 꼬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여곡절 끝에 첫 번째 레슨인 스윙 댄스를 끝낸 뒤에도 오해와 거짓말이 반복되며 두 사람은 계속해서 부딪힌다. 마이클의 정체를 의심하던 릴리는 뒷조사를 통해 그가 자신에게 거짓말을 했으며 심지어 게이인 것을 알게 되고, 이 레슨을 계속해서 들을 수 없다고 소리친다. 과연 여섯 주, 여섯 번의 댄스 레슨을 제대로 끝마칠 수는 있을까.
<#10_LINE#>

연극 <댄스레슨>│힐링수업, 춤추니 기쁘지 아니한가

당신에게 내미는 손 “Shall we dance?”


연극 <댄스레슨>│힐링수업, 춤추니 기쁘지 아니한가

<여섯 주 여섯 번의 댄스레슨>(이하 <댄스레슨>)은 춤을 배우는 과정이 중요한 연극은 아니다. 자연스러운 커플 댄스가 가능할 만큼의 실력을 갖춘 릴리는 함께 춤을 출 상대가, 마이클에게는 생계를 위한 일이 절실하다. 이유는 달랐지만 마이클이 고약한 노인네 같은 릴리 안에 작은 소녀처럼 여린 마음을 보고, 릴리가 마이클이 경박한 겉모습 안에 수많은 상처를 감춰두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둘의 관계는 조금씩 변해간다. 상처를 내 보이며 서로의 약함을 확인 한 뒤에 추는 춤은 볼거리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두 사람은 춤을 추기 위해 맞잡은 손, 맞닿은 몸에서 서로의 온기와 존재를 느끼고 더 이상의 대화 없이도 화해하고 소통한다. 영화 <페이스 타임> 이후 다시 연극 무대로 돌아온 김달중 연출은 두 사람만 있기엔 넓어 보이는 릴리의 거실을 빛과 음악으로 채운다. 특히 액자 속 사진 같았던 창가의 바다는 관계의 진전에 맞춰 점차 따뜻한 색으로 물들어가며 진짜 삶의 배경이 된다. 그래서 <댄스레슨>은 늙어감에 대한 연극이기도 하다. 마지막 레슨에 가까워지면 생의 노년을 황혼이라 부르는 이유가 온 하늘을 채우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노을빛과 닮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빛을 통해 확인하게 되는 것은 사라져 가는 시간이 아닌, “당신은 분명히 여기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옆 사람의 온기다. 매 번 레슨 때마다 차오르는 감정으로 한없이 깊어지는 무대에, 남은 레슨이 줄어갈수록 관객도 두 사람과 똑같이 아쉬운 마음을 느끼게 된다.


춤의 기본이 스텝이라면 함께 추는 춤의 기본은 호흡이다. 고두심과 지현준이 보여주는 호흡은 <댄스레슨>을 그 어떤 2인극보다 아름다운 한 편의 춤과 같은 극으로 완성시킨다. 배우 인생 40주년을 맞이한 고두심은 우아한 상류층처럼 보이지만 평생 사회의 규범과 죄책감에 속박되어 있었던 불행한 릴리에게 사랑스러움을 덧입힌다. 마이클 역의 지현준은 그런 릴리를 춤으로, 삶에의 열정으로 리드한다. <댄스레슨>을 통해 제6회 더 뮤지컬 어워즈에서 남우신인상을 수상하며 무대 위에서 “날아보겠다”는 인상적인 수상 소감을 말했던 지현준의 비상을 목격하는 행운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는 외롭고, 또 매일 늙어가고 있다. 그래서 <댄스레슨>은 춤을 통해 배우는 인생 수업이다. 이들처럼 지금 옆에 있는 사람과 호흡을 맞추며 남아있는 인생의 스텝을 한 발 한 발 박자에 맞추어 밟아가기를. 공연은 9월 2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


사진제공. CJ E&M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윤이나(TV평론가)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