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SK그룹의 일원이 된 지 6개월을 맞은 SK하이닉스가 최태원 SK 회장 방식의 3강 경영을 통해 본격적인 성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최태원 회장은 SK하이닉스를 인수한 뒤 강력한 리더십, 강력한 성장전략, 강력한 스킨십 등 3가지 전략으로 성장을 견인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회사 측은 최 회장이 ‘강력한 리더십’으로 SK하이닉스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회사 인수가 완료된 직후 이사회에서 “SK하이닉스를 더욱 더 좋은 반도체 회사로 반드시 키워 나가겠다”며 신속하고 일관성 있는 사업추진을 약속했다.
특히, 올해는 전년 대비 20%가 늘어난 4조2000억원의 투자를 결정해 주주협의회 체제하에서의 소극적 경영을 벗어나 적기에 과감한 투자가 가능할 수 있도록 투자 규모를 늘렸다.
SK하이닉스는 이를 바탕으로 20나노급 D램 및 20나노 낸드플래시로 미세공정 전환을 가속화해 해외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원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지난 6월 준공된 M12라인의 신규가동을 통해 IT기기의 모바일화와 고용량화 등에 따른 메모리반도체의 꾸준한 수요증대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이런 자양분은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났다.
SK하이닉스는 올 2분기 매출액 2조6320억원, 영업이익 230억원을 기록했다. 인수 전인 2011년 3분기부터 이어진 영업손실을 단번에 흑자로 전환시켰다. 이런 성과는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해외 경쟁사들의 경영상황과 크게 대비된다.
SK하이닉스의 시장점유율도 높아졌다. 시장조사기관 디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SK하이닉스의 D램 시장점유율은 1분기 23.9%, 2분기 24.4%로 집계돼 최고 기록을 연속 갱신했다.
최 회장은 SK하이닉스 인수 이후 ‘강력한 성장전략’으로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최 회장은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장에 한계가 있다. 움츠러들지 말고 한 발자국 더 내디뎌야 한다”며 선진기술력 확보를 독려했다.
구체적인 밑그림은 신설된 ‘미래전략실’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6월 IBM과 차세대 반도체인 PC램 공동개발 제휴를 필두로, 이탈리아 낸드플래시 개발업체인 아이디어플래시를 인수해 ‘유럽기술센터’로 전환 설립함으로써 미국?일본?대만에 이어 유럽에도 R&D 거점을 확보했다. 같은 달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가진 미국의 LAMD사를 인수한 뒤 낸드플래시 응용복합제품 시장을 향한 전략 구체화에도 나섰다.
특히, 최 회장은 “M&A나 투자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경쟁사 보다 더 큰 수확을 기대하려면 ‘기술’이 있어야 하며 기술과 R&D를 통해 글로벌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지향적 회사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최 회장의 ‘강력한 스킨십’도 SK하이닉스의 열정에 불을 지폈다.
최 회장은 SK하이닉스 인수 작업이 진행 중이던 지난해 12월 SK하이닉스 생산현장을 방문하는 것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이천과 청주공장을 모두 6차례, 중국 우시공장을 2차례나 방문했다.
틈나는 대로 SK하이닉스 국내외 생산현장을 방문한 최 회장은 임직원들과 식사를 하거나 때로는 맥주잔을 부딪히며 “SK그룹은 ‘한솥밥 문화’에 바탕을 두고 성장해 왔다. SK와 하이닉스가 서로 힘을 합쳐 더욱 굳건한 토대 위에 올려 놓자”며 ‘한 식구’임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또 ‘변화추진팀’을 두고 SK하이닉스의 기존 기업문화와 SK그룹 문화가 공존하는 속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배려했다. 특히, 최 회장은 “하이닉스가 SK에 인수된 것이 아니라 SK가 하이닉스 열정에 편승했다고 볼 수 있다”고 할 정도로 SK하이닉스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며 사기를 북돋았다.
한편, 본격성장궤도에 진입한 SK하이닉스 임직원 정서에도 긍정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하이닉스가 최근 임직원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SK가족이 된 이후 가장 기대되는 분야’로 적극적 투자(30%), 브랜드 경쟁력(25%), 글로벌 경쟁력(17%)이 꼽혔다. 하이닉스가 SK그룹의 일원이 되면서 미래가치에 대한 자신감을 붙여가고 있다는 의미다.
또 응답자의 76%는 SK의 가장 큰 강점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꼽아 SK그룹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된 것으로 파악됐다. SK그룹과 SK하이닉스의 공통적인 문화로는 분야별 최고를 지향하는 정신(50%)과 행복을 추구하는 경영철학(28%) 등을 꼽아 향후 기업문화 측면에서도 다양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수 SK하이닉스 홍보담당 상무는 “최태원 회장의 SK하이닉스 사랑과 임직원의 열정이 결합돼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SK그룹의 진정한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SK하이닉스는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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