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리뷰 고신용 기자]
점차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 현재 늘어난 노인들의 일자리는 지자체나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근로나 단순노무 등의 일자리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은 은퇴 전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던 사람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을 가져다준다. 적은 임금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도 상당해 개선이 필요하다. 이제 60세의 나이는 과거의 60세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이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일자리 마련이 시급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일자리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사회복지정책이 대두되면서 인력보강이 시급한 상황이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 ‘노인 일자리 시스템’을 이용해 자격증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알려 노인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사회복지보육개발원(www.irumedu.com)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식 인가를 받은 전문 교육기관으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를 양성한다. 특히 학점은행제를 실시해 고등학교 졸업자나 비전공자도 쉽게 학위와 자격증을 동시 취득할 수 있어 많은 문의를 받고 있다. 또한 주부나 노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전문적이고 쉬운 강의로 수강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한국사회복지보육개발원 관계자는 “학점은행제 시스템이 대중화되면서 퇴직 후 제2의 직업을 시작하려는 노인 수강생들이 급증했다. 복지인력의 보충이 모자라 자격증만 취득하면 전문 사회복지 인력으로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 5과목 총 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100% 온라인강의로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유시간이 많지 않은 사람들도 자격증 취득에 무리가 없다.
한편, 한국사회복지보육개발원은 현재 사회복지사 2급과 보육교사 2급자격증 취득에 대한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수강을 원한다면 홈페이지(www.irumedu.com)와 전화(02-6263-6469)로 신청 및 문의가 가능하다.
이코노믹 리뷰 고신용 기자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