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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야크, 국내 최초 '히말라야 1호점'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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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야크, 국내 최초 '히말라야 1호점' 낸다 강태선 블랙야크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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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강태선 블랙야크 회장(62)의 산 사랑이 히말라야까지 올랐다. 블랙야크가 이달 말 국내 아웃도어 업체 최초로 네팔 1호점을 오픈하는 것.


2일 블랙야크 관계자는 “국내 아웃도어업체로는 처음으로 산악의 본류인 히말라야 현지에 매장을 낸다”며 “이를 위해 강 회장이 직접 네팔을 왕래하는 등 강하게 추진해 예상보다 빨리 오픈식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전 세계 등반가들의 필수코스인 히말라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 네팔을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블랙야크 매장을 볼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강 회장은 국내 아웃도어 1세대다. 1980~90년대 종로 캠핑용품 사업을 시작으로 아웃도어 최전성기인 현재까지 적극적인 사업 활동으로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다.

강 회장은 1978년 엄홍길, 홍종철, 홍영길 등 산악인들과 함께 거봉산악회를 세운 창립멤버로 지금도 이 산악회의 명예회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국내 정상의 아웃도어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강 회장 스스로도 산과 사랑에 빠진 열정적인 산악인이다. 따라서 히말라야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산 경력도 화려하다. '1997 한국 안나푸르나(8091m) 원정대 대장' '2000 세계 7대륙 최고봉 원정대 엘부르즈(5642m) 원정대 단장' '2003 서울-티베트 에베레스트(8848m) 합동 원정대 대장' '2009 산악인 오은선 낭가파르바트(8126m) 원정대 대장' '2010 여성 세계최초 히말라야 8000m급 14좌 완등 산악인 오은선 안나푸르나(8091m) 원정대 대장' 등을 맡아 원정대를 이끌었다.


강 회장은 산악으로 다져진 강인한 정신력으로 사업에 누구보다 열정적인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직접 현장을 뛰는 '현장경영'을 원칙으로 틈만 나면 매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아무리 바빠도 가장 최우선으로 두는 것은 '매장의 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는 처음 매장을 시작한 1973년부터 지금까지 39년간 이어오는 강 회장만의 철칙이다.


블랙야크 관계자는 “강 회장은 예순이 넘은 나이에도 한 달에 수차례 지방의 가두점까지 깜짝방문해 영업장 상태를 확인한다”면서 “이달 말 완공되는 용인 물류센터도 일주일에 한 번씩 발걸음해 직접 체크할 정도”라고 귀띔했다.


해외에서는 유럽과 미국 진출은 물론 북유럽과 러시아 등 신동력 성장국으로의 진출을 확대해 '블랙야크 실크로드'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강 회장은 올해를 '글로벌 시장 본격 진출의 해'로 선포하고 글로벌 사업에 전격 시동을 걸었다. 이미 베이징 ISPO 참가, 상하이 지사 설립 등 중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그동안 쌓아온 유통·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모색 중이다.


현재 블랙야크는 중국과 미국, 일본, 홍콩 등에서 해외상표등록을 완료했고 러시아, 캐나다, 호주 등 9개국에도 브랜드 출원이 예정돼 있다. 올해 초에는 독일 뮌헨 ISPO에서 대형전시장을 열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네팔 1호점 오픈을 계기로 각국의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블랙야크를 알리고 글로벌 브랜드로 발돋움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히말라얀 오리지널'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전 세계에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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