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정치권 등 일부에서의 대기업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잇따르면서 기업에 대한 국민의 호감도가 낮아졌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현대경제연구원과 최근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 2000여명을 대상으로 올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50.9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의 51.2점보다 소폭 하락한 수치다.
반기마다 조사하는 CFI는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 것으로 100점에 가까울수록 호감도가 높다는 뜻이다.
구성요소별로 살펴보면 ‘국제경쟁력’(79.4→81.1점), ‘생산성향상’(65.6→66.2점), ‘사회공헌활동’(40.5→41.3점)은 지난 조사보다 상승한 반면 ‘국가경제기여’(51.1→49.9점), ‘윤리경영실천’(25.8→23.8점)은 다소 하락했다.
연령별로 보면 50대 이상의 고령층이 52.8점으로 가장 후한 점수를 줬으며 이어 20대(52.2점), 40대(50.8점), 30대(48.2점)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학력별로는 대졸이상(51.3점), 고졸(50.3점), 중졸이하(50.0점) 순으로 조사돼 학력이 높을수록 기업에 대해 우호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일자리창출'(34.6%)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 ▲국가경제 기여(32.6%) ▲국가브랜드 향상(27.9%) ▲사회공헌 등 사회적책임 수행(4.9%) 등의 순이었다.
기업활동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이윤창출'이라는 응답이 56.3%로 '부의 사회환원'(43.7%)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기업 정서와 관련해서는 65.6%가 ‘높은 편’이라 생각했디. 기업의 역할에 대해서는 76.4%가 ‘경제발전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할 주체’라고 답했다.
기업가정신에 대해서는 43.8%가 ‘예년보다 높아졌다’고 답했고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는 방안으로는 ▲노사안정(47.6%) ▲정책불확실성 제고(18.3%) ▲창업지원 강화(16.5%) ▲규제완화(10.1%) 등을 들었다.
이와함께 기업에 바라는 우선과제로 응답자들은 '일자리 창출'(48.6%)을 첫 손에 꼽은데 이어 ▲근로자 복지향상(22.0%) ▲사회공헌 등 사회적책임 이행(13.2%) ▲국가경쟁력 강화(11.1%) ▲이윤창출을 통한 국부증진(5.0%) 등을 차례로 꼽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기업들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규제완화, 노동유연성 제고 및 조세감면 등의 지원을 통해 기업을 격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기업도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적·윤리적 경영을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