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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의 계절'.. 물류·건설현장 긴장 속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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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화물연대 파업이 나흘째로 접어든 가운데 27일 파업을 시작한 건설노조는 28일 오후 서울에서 대규모 집회를 가진다. 민주노총도 비정규직 철폐 등을 요구하며 오늘 하루 경고 파업을 벌인다. '하투'가 본격화되며 물류와 건설현장 등의 긴장은 높아지고 있다.


정부와 입장차를 확인한 화물연대와 건설노조는 '힘을 보여주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으나 정부는 원칙에서 벗어난 주장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대립각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28일 국토해양부와 화물연대, 건설노조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화물연대, 건설노조 등과 잇따라 접촉을 갖고 다시한번 협상테이블에 올랐다. 화물연대와는 오전 10시 과천청사에서 머리를 맞댔다.


양측은 파업 이전 5차례의 협의를 진행했으며 파업 이후 1차 협의를 통해 운송운임의 현금지급, 운송 및 주선업체의 과적강요 금지 등 10가지 사항에 대해 전부 또는 일부 추진할 것을 합의했다. 하지만 나머지 지입차주(위·수탁차주)에 대한 개별적 운송사업 허가, 호객행위 3회 위반자 허가취소 삭제 등 화물연대의 20가지 요구안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화물연대는 협상과 동시에 '운송료 30% 인상'안을 관철시키기 위한 사업주와의 교섭에도 나섰다. 27일 저녁 전국화물자동차운주선사업연합회(이하 화련) 소속 15개 업체와 운송료 인상에 관한 교섭을 벌인데 이어 28일 오후 3시 재협상을 하기로 했다.


정부는 27일 오후 10시 기준 운송거부 차량은 총 1834대로 전체 보유차량대수 1만1188대 대비 16%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집계했다. 이는 2008년6월 화물연대 운송거부(3일차)시 운송거부 차량 비중인 72.1%보다 현저히 낮은 상황이라는 게 국토부 측의 설명이다.


또한 건설노조 조합원 2만여명은 28일 오후 2시 광화문 서울광장에 집결해 '건설노동자 총파업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은 집회 후 서울시청 광장-남대문- 염천교- 충정로까지 약 2km를 걸으며 가두행진을 벌인다. 오후 5시부터는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경고파업 집회에 합류한다.


건설노조 파업으로 27일 오후3시 기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산하 현장에서는 건설기계 총3073대 중 180대가 작업거부에 참여했다. 총 406개의 공사현장 중 23개의 현장에서 일부 공종 작업이 중단됐다. 도로공사가 진행하는 공사장에서는 2095대 건설기계 중 284대가 작업을 거부했다. 철도공단 현장에서는 355대 중 62대가, 원주국토청 현장에서는 170대 중 51대가 파업에 동참했다.


노조대표단은 집회 전인 이날 오후 1시 국토해양부와 면담에 나선다. 노조측은 이 자리에서 장비대금 체불 방지대책과 표준품셈에 의거한 적정임대료 보장 등 18개 요구안의 조속한 수용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에 국토부는 노조측에 작업에 속히 복귀할 것을 설득하고 작업거부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해 시멘트를 현장별로 5~7일분을 비축하는 등의 조치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양 노조가 파업의 효과 극대화를 꾀하고 있어 관련업계의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다. 건설노조는 "정부가 건설노조의 요구안에 대해 성실한 답변은 외면한 채 파업 효과가 미미하다는 언론 플레이만 하고 있다"며 "국토부가 오판했다는 것을 총파업을 통해 반드시 입증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타워크레인조종사 노동자들의 파업동참으로 전국의 아파트 건설현장 대부분이 작업이 중단되고 인천아시안게임 건설현장, 세종시 건설현장, 평창동계올림픽 공사현장, 호남고속철 건설현장, 지방혁신도시 건설현장 등 대부분의 국책사업 건설현장이 마비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건설업계 관계자는 "아직은 큰 영향이 없지만 파업의 기간이 길어지고 파업 참가가 늘어나게 되면 현장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며 "정부와 협의가 잘 끝나 파업이 조속한 시일내 마무리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물류업계 관계자도 "물류와 건설에 이어 택배업까지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며 "신속하게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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