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얼리바캉스族이 뜬다]홀로 2030 VS '떼'로 4050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9초

[얼리바캉스族이 뜬다]홀로 2030 VS '떼'로 4050
AD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 대학생 노동민(27)씨는 이 달 중순, 2박3일 일정으로 일본 오사카 여행을 갈 계획이다. 한 저가 항공사에서 특가로 내놓은 왕복 12만원 항공권도 예약했다. 나머지 비용은 대략 60만원 선. 노 씨는 오사카 국립국제미술관을 방문하고 야구선수 이대호가 있는 오릭스팀의 경기도 보고 올 작정이다. 물론 이 모든 계획은 혼자 세웠다. 노씨는 "여행사 패키지를 이용하면 '나만의' 여행 루트를 짤 수 없다"며 "배낭여행도 스펙인 시대에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이미지를 어필하려면 자유여행이 필수"라고 귀띔했다.

# 전업주부 김정미(48)씨는 올 여름 싱가포르로 떠날 예정이다. 한 여행사에서 내놓은 4박 5일 패키지 상품을 친구와 같이 예약했다. 비용은 144만원이다. 김 씨는 원래 일본여행을 계획했으나 대지진이 마음에 걸려 고민하다 포기했다. 김씨는 "여행은 안전하고 편하게 가는 게 최고"라며 "돈이 조금 더 들어가더라도 패키지상품으로 가는 게 확실하다"고 말했다.


'고생도 스펙이다' 배낭메고 홍콩으로
2040세대의 '여행소비 패턴'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행자 전체로 봤을 때 나홀로 여행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이러한 흐름이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20대는 자유여행을 선택하고, 여행사를 통한다 해도 에어텔(Air-tel) 상품을 선호한다. 에어텔 상품이란 항공권과 숙박권만 묶인 여행상품으로 관광일정을 스스로 만들고 싶어 하는 젊은 세대들이 주로 찾는다.

직장인 나진용(28)씨는 "패키지로 가게 되면 가이드 팁도 줘야 하고 별로 안가고 싶은 곳으로 가야 해서 자유가 구속되는 느낌"이라며 "요즘엔 워낙 카페나 블로그 정보가 많아 혼자라도 쉽게 편하게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느 나라로 여행하든 큰 카페엔 와이파이가 다 깔려 있어 스마트폰만 있으면 특별한 여행계획 없이 가도 별 무린 없다"고 덧붙였다.


편안히 캐리어끌고 유럽으로
반면 30대나 40대는 FIT형이나 그룹투어로 가야 안전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 세대는 영어구사에 대한 부담감이 높아 자유여행에 대한 거부감이 있고, 가처분소득이 높아 그룹투어형 패키지 상품의 가격부담도 감당할 여력이 되기 때문이다.


올 여름 남미 여행을 여행사 패키지를 통해 가려 하는 하성연(53)씨는 "패키지 그룹 여행을 간다 해도 여행사에서 내놓는 패키지 상품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구속받는다는 생각은 별로 안든다"며 "베이비붐 세대는 돈을 좀 더 내더라도 전문가가 가이드해주고 편하게 최고급호텔에서 쉬는 여행을 선호 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세대여행' 추세에 따라 여행상품별 여행목적지도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에어텔상품을 주로 이용하는 20대는 일본 도쿄나 중국 상하이, 홍콩 등을 짧게 다녀오고, FIT 상품을 주로 이용하는 30대는 괌이나 상하이, 동남아를 주로 찾는다. 이들보다 더 지갑이 두둑한 40대 이후 세대는 유럽이나 미국을 그룹투어 패키지를 이용해 가는 가족단위 여행이 대세다.


나원준 모두투어 이사는 "여행사 상품 비율은 그룹투어가 40%, FIT투어가 20%, 에어텔이 10%의 점유율인데 이 상품은 각각 40대, 30대, 20대의 고객들이 많이 찾는 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동경 밤도깨비나 올빼미 투어형 에어텔 상품을 내놓으면 대부분 20대 젊은 고객이 예약한다"며 "나홀로 여행에 능한 젊은 세대들이 짧게 휴가내고 항공과 호텔이 묶인 상품이 저렴하다는 것을 알고 찾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장년층의 경우 '가격 저항'보다는 '날짜에 대한 충성도'가 강하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1년에 한번 있는 휴가철 성수기를 놓치면 해외여행을 떠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특히 여름 휴가철엔 모든 가족이 시간여유가 되는 기간이 7~8월밖에 없기 때문에 가격저항보다 날짜에 대한 충성도가 더 강하다"며 "조금 비싸더라도 가족들을 대동해야 하는 40~ 50대들은 인솔자가 안전하게 대동해주는 그룹여행 상품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외국계 여행사들이 우리나라에서 고전하고 있는 이유도 이와 같은 세대별 여행 선호도를 읽지 못해서라는 지적이다.여행업계 한 관계자는 "익스피디아나 오비츠, 프레스 같은 미국이나 유럽 쪽 여행사의 경우 대부분 온라인 여행사이고 항공권과 보험 렌트카 모두 따로 파는 게 일반적"이라며 "우리나라의 경우 패키지 여행상품만을 선호하는 중장년층 수요가 높은데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당분간은 '세대여행' 추세가 지속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구채은 기자 faktu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