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미래에셋퇴직연금硏, '퇴직연금 연금화 방안' 발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8초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는 스페셜 보고서 '근로자의 안정적 노후소득확보를 위한 퇴직연금의 연금화 방안'을 31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퇴직연금의 연금화에 관한 제도 개선과 시장 인프라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연금화 제도개선에는 DB, DC, IRA 등 제도가입기간을 동일화하고, 연금수급연령까지 일시금 수령을 제한해 노후소득을 보장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현행 일시금 과세체계가 연금수령보다 유리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기업이 가입자교육에 은퇴설계, 퇴직절차에 퇴직급여 컨설팅을 강화한다면 근로자가 자신에게 맞는 연금플랜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연금상품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비교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시장 인프라 측면에서는 연금지급방식을 다양화하고, 근로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연금지급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김미재 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제도 개선과 시장 인프라 구축을 통해 퇴직연금의 연금선택이 활성화되면 근로자들이 노후기간동안 보다 안정적인 소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보고서의 자세한 사항은 미래에셋퇴직연금연구소 홈페이지(pri.miraeasse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소정 기자 ssj@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