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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명석의 100퍼센트] SM, YG, JYP의 미래는 무대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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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명석의 100퍼센트] SM, YG, JYP의 미래는 무대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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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아연은 지난 주 SBS <일요일이 좋다>의 ‘K팝 스타’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귀여운 이미지가 강하던 그가 소녀시대의 ‘Run devil run’을 강하고 어두운 모습으로 부른 것은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백아연의 승리는 보아와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의 승리이기도 하다. 보아는 백아연에게 ‘Run devil run’을 골라줬고, 소녀시대는 춤을 가르쳤으며, SM의 스태프들은 무대를 구성했다. “이 친구가 (경연에서) 떨어지면 우리는 그냥 완패?”라는 보아의 말은 SM이 가수에게 하는 역할을 보여준다. 가수는 무대에 서고, 무대는 회사가 만든다.

YG엔터테인먼트 (이하 YG)는 빅뱅의 < On air >를 제작했다. < On air >는 지난 3월 20일부터 25일까지 같은 시간에 네이버를 통해 공개됐다. YG는 무대 연출을 맡아 빅뱅의 새 앨범 < ALIVE >의 수록곡 전부의 무대를 제작했다. 2NE1 역시 작년에 < On air >를 제작했고, 몇 곡은 지상파 활동 없이 차트 1위를 했다. 빅뱅의 < On air >는 유튜브에서도 1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Fantastic baby’는 SBS <인기가요>를 통해 방영됐다. 제작사가 지상파 대신 무대의 제작과 유통을 맡은 것이다.


아이돌의 틀을 벗어난 YG


[강명석의 100퍼센트] SM, YG, JYP의 미래는 무대에 있다 소속 가수들이 아이돌 그룹의 틀에서 벗어나는 순간, YG는 새로운 방향의 무대도 제시했다.

지상파 안에서도 YG는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무대를 만든다. 빅뱅은 <인기가요> 컴백 무대에서 와이어에 매달려 등장했다. ‘Blue’는 ‘Blue’라는 글씨를 쓰는 물, 무대 바닥에서는 LED로 그려지는 물, 그 아래에 있는 실제 물 등 물을 테마로 독특한 무대를 선보였다. ‘Fantastic baby’에서는 빅뱅이 집 모양의 초대형 세트 안에서 있다 갑자기 튀어나왔다. 몇 주 후 <인기가요>는 ‘Bad boy’에서 좁은 구조물 안에 있는 빅뱅을 근접 촬영, 역동적인 화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빅뱅의 이번 앨범 곡들은 다른 아이돌 그룹의 노래와 확연히 다르다. 멤버별로 파트가 뚜렷하지도 않고, 군무를 추기도 어렵다. ‘Blue’는 아예 춤을 추기도 쉽지 않다. <인기가요>는 무대 전체를 조명과 세트까지 곡의 이미지를 반영해 미장센을 만들어내면서 아이돌이되 아이돌에서 벗어난 음악이 추구해야할 무대를 제시했다. 2NE1도 활동 당시 <인기가요>의 무대를 뮤직비디오 세트처럼 완전한 배경이 완성된 가상공간처럼 만들었다.


무대 연출은 <인기가요> 제작진의 공이다. 하지만 빅뱅은 음악 프로그램 출연 대부분을 <인기가요>에 집중했다. 세트 하나를 세우는데 다섯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바탕으로 제작진과 빅뱅은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었다. YG는 콘서트 급의 무대를 자체 제작하고, 빅뱅은 < On air >와 <인기가요> 출연만으로도 차트 정상에 오르며, 유튜브를 통해 퍼진 빅뱅의 무대는 해외 팬들이 빅뱅의 월드 투어 티켓을 예매하게 만든다. 빅뱅의 무대는 YG가 음악제작, 프로모션 기획, 콘텐츠의 유통과 수익구조까지 그들의 방식을 완성했기에 가능하다. 직접 무대를 만들고, 원하는 무대에만 출연해도 돈을 벌 수 있다. 소속 가수들이 아이돌 그룹의 틀에서 벗어나는 순간, YG는 새로운 방향의 무대도 제시했다.


더 강력한 신제품을 선보인 SM


[강명석의 100퍼센트] SM, YG, JYP의 미래는 무대에 있다 ‘셜록’의 무대는 SM이 그들의 경쟁자에게 던지는 메시지 같다. “따라 올테면 따라와 봐.”


YG가 그들만의 세계를 만든 사이 SM은 기존 시장 안에서 더 강력한 신제품을 내놨다. 샤이니가 ‘셜록’에서 보여주는 잔상안무(여러 사람의 춤이 하나의 동작처럼 이어지는 춤)는 다른 그룹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샤이니의 잔상 안무는 여러 사람이 단지 같은 동작을 이어가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샤이니는 다섯 사람이 한 사람의 여러 동작을 나눠 춘다. 다섯 명이 한 명의 다섯 동작을 나눠 추고, 그게 합쳐지면 한 사람의 연속 동작이 된다. 다섯 명의 동작이 모두 펼쳐진 상태에서 정지하면 멤버들의 동작은 한 폭의 그림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관객들이 그 정교한 안무 구성에 놀라는 순간, 멤버들은 앞으로 튀어 나와 무대를 입체로 만든다. 다섯 명만으로 무대의 미장센을 만들고, 2D를 3D로 전환한다. ‘셜록’의 무대는 SM이 그들의 경쟁자에게 던지는 메시지 같다. “따라올 테면 따라와 봐.”


‘셜록’의 안무는 마이클 잭슨의 < This is it > 안무에 참여한 안무가가, 곡은 외국 작곡가가 만든 ‘Clue’와 ‘Note’를 합쳐 만들었다. ‘셜록’의 후렴구 ‘Oh I'm curious yeah 사진 속 네가 순간 미소지어 왜’가 ‘Clue’에서 ‘Note’로 바뀌는 순간이다. 그 때 샤이니는 무대 앞으로 걸어 나온다. 두 곡을 합친 급격한 멜로디 변화로 안무의 임팩트를 살리고, 반대로 흐름이 이어지는 안무는 대중이 멜로디의 접합을 받아들이게 한다. SM 특유의 SMP (SM Music Performance)는 멤버들의 군무와 여러 곡을 리믹스 한 것처럼 인상적인 멜로디를 이어가는 구성이 기본이다. ‘셜록’은 SM이 해외 인력까지 동원해서 그들이 원하는 SMP를 구현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 샤이니가 이런 무대를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게 하는 트레이닝 시스템은 기본이다. ‘셜록’의 무대를 몸에 익힌 샤이니는 세상 어디서든 다섯 명만으로 무대의 미장센을 만들고, 횡과 종으로 뛰어다니며 평면과 입체를 넘나들 것이다.


‘K팝 스타’를 보면 SM, YG, JYP의 미래가 보인다


[강명석의 100퍼센트] SM, YG, JYP의 미래는 무대에 있다 ‘K팝 스타’는 SM, YG, JYP, 세 회사가 TV의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인피니트와 틴탑은 군무의 완성도를 강조하며 활동했고, 인기를 모았다. SM의 노하우를 후발주자들이 따라잡았다. TV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한 버스커버스커 같은 밴드가 차트에서 돌풍을 일으킨다. 대신 유튜브는 가수들의 무대를 세계로 알릴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시장 환경과 대중의 취향이 동시에 변하는 지금, SM은 그들이 만들던 무대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고, YG는 새로운 방향을 찾았다. 그리고 무대의 완성도는 지금까지 그러했듯 자본과 시스템의 역량이 결정지을 것이다. JYP엔터테인먼트 (이하 JYP) 역시 승부수를 던질 것이다. JYP의 음악 프로듀서이자 안무가인 박진영은 음악 안에 독특하면서도 대중성이 있는 동작을 집어넣는데 탁월하다. 원더걸스의 ‘Tell me’는 누구나 따라하고 싶은 동작과 UCC의 붐이 맞물려 걸그룹 전성시대를 열었다. 멤버들이 바닥에 눕거나 다리를 높게 올리던 미스 A의 ‘Bad girl good girl’은 동작의 범위를 무대 위 아래로 넓혔고, 2PM의 ‘Heartbeat’는 인간 탑을 쌓았다. 이어질 JYP의 가수들이 어떤 동작과 무대를 보여주느냐는 JYP의 미래를 알 수 있는 단서가 될 것이다.


‘K팝 스타’는 세 회사가 TV의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이다. 무대는 그 바깥에서 회사의 역량을 집결시킨 콘텐츠다. 세 회사는 지상파를, 예능을, TV의 평면 스크린을, 평범한 군무를 벗어나 새로운 성공 공식을 찾아야 할 때가 됐다. 세 회사의 정체성이 담긴 무대는 그 답을 알려줄 창조적인 콘텐츠의 최전선이자 최종병기다.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가 곧 그 회사의 모든 것을 대표하는 것처럼. 그리고 다른 회사들도 다른 방식의 무대, 또는 무대마저 벗어난 무엇으로 맞설 것이다. 음악, 춤, 연주, 그리고 무대의 창조성이 다시 매우 중요해진 시대가 왔다. 다만, 그 주체는 개인이 아닌 회사일 것이다. 그것이 좋건 싫건, 옳건 그르건 간에.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강명석 기자 two@
10 아시아 편집. 이지혜 seve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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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뒤흔드는 시진핑 실각설…사그라들지 않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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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실각설이 중국은 물론 전 세계 주요 매체들의 화두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오는 10월 경주에서 개최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시진핑 주석이 참석할지 여부도 관심사인 상황에서 실각설까지 불거져 나오면서 중국 내부 정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시진핑 주석의 군부 측근들이 잇따라 실각하고 있는 상황이 단순한 소문만은 아닌 것 같다는 분석이 나

  • 25.07.0409:06
    '신춘문예 3관왕' 강유정 대변인[AK라디오]
    '신춘문예 3관왕' 강유정 대변인[AK라디오]

    3일 진행된 이재명 대통령 기자회견('언론이 묻고 국민에게 답하다')에서 사회를 본 사람은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다. 현재 대통령실에는 현역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근무하는 이가 세 명 있다. 강훈식 비서실장,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그리고 강유정 대변인이다. 강 대변인은 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있다가 지난 6월5일 대통령실 대변인으로 임명됐다. 대변인은 '대통령실의 얼굴'이다. 대통령의 메시지, 행사, 각종 결정

  • 25.07.0110:48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AK라디오]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AK라디오]

    6월 29일 이재명 대통령은 기재부 장관 후보자로 구윤철 서울대 경제학부 특임교수를 임명했다.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기획재정부 2차관·국무조정실장 등을 지낸 구 후보자는 '정무 감각이 있는 재정·예산 전문가'로 평가된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 후보자로 연결되는 기획재정부 라인으로 경제팀 얼개를 짰다. 즉각적으로 경제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AI를 중심으로

  • 25.06.3010:54
    '종횡무진' 우상호 정무수석[AK라디오]
    '종횡무진' 우상호 정무수석[AK라디오]

    1962년, 강원도 철원 동송읍에서 태어난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원내대표에 비대위원장까지 지낸 전직 4선 의원이다. 대개 초·재선급이 역대 정무수석을 맡아 왔던 것을 돌이켜보면 이례적이다. 전직 3선 의원인 강훈식 비서실장(1973년생)보다 선수가 높고 나이도 11살 많다. 정치적인 체급이나 경험, 부드러운 성격 등을 종합해보면 우 수석은 대통령실 내에서 '큰 형님'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타협과 상

  • 25.07.0407:16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기금형 지배 구조는 단순히 공격적인 운용으로 고수익만을 추구하는 기제가 아니다. 위험 조정, 수익 관점에서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다. 수익률 제고 관점에서 논의되는 여러 정책 수단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제도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제도 개편의 의의가 있다."(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하면 현행 퇴직연금 제도의 구조적 한계를 개선할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 25.07.0306:10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논의 과정에서 국민연금공단 참여 여부를 두고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규모의 경제' 효과와 함께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가 하면, 다층 연금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의 기금 운용 방식이 다르기에 참여가 부적절할 수 있다는 반대 주장도 나온다. 국민연금공단은 참여를 긍정적으로 내다보는 모습이다. 국민연금공단의 기금형 퇴직연금 참

  • 25.07.0206:10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호주와 영미권 사례가 주목받는다. 이들 국가는 사적 연금 제도가 발달한 곳으로, 우리나라처럼 퇴직연금 제도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개인주의 특성을 보이는 곳이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운용 투명성과 경쟁에 따른 수익률 향상, 수탁자 책임 강화 등의 해외 사례 이점을 국내 상황에 맞게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양한 기금 경쟁하는 호주호주는 '슈퍼애뉴에이션(

  • 25.07.0106:10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주목도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보다는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먼저 다듬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기금형 제도인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푸른씨앗)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공공성을 높이고 운용 주체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금형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1일 고용노동부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새 정부가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에 별다른

  • 25.06.3008:40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자는 논의가 10년이 넘게 이뤄지고 있지만 종착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기금형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때마다 대통령 탄핵과 정권 교체 등에 따른 정국 혼란으로 동력을 잃은 탓이다.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금이 4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빠르게 몸집을 키우는 만큼 기금형 도입을 더는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연초 활발했던 기금형 논의…새 정부 들어 '잠잠' 지난 4일 새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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