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배낭의 무게가 가벼워질수록 아웃도어가 즐거워진다’라는 말이 있다. 그 만큼 경량화는 아웃도어 컨디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이에 따라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1g이라도 더 가벼운 아이템을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소재로 최상의 아웃도어 컨디션을 실현하기 위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경량화 전쟁은 재킷을 시작으로 팬츠를 거쳐 아웃도어 활동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는 가방으로 이어졌다. 2012 SS 시즌은 경량화 트렌드가 신발까지 내려오며 그 정점에 달하고 있다.
◆내가 가벼워지는 시간,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143g
세계적인 아웃도어 브랜드 컬럼비아는 평균 150g 정도 되는 사과 1개의 무게보다 가벼운 무게감을 자랑하는 신발을 선보였다. 컬럼비아의 초경량 신발은 미니멀한 디자인과 소재로 경량성을 극대화 시키고 특유의 낮은 미드솔(중창)로 발 끝부터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착화감이 특징이다.
컬럼비아 마스터 플라이는 이번 시즌 컬럼비아에서 선보인 가장 가벼운 제품. 여성용은 143g에 불과할 만큼 가벼워 활동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얇은 아웃솔(밑창)은 미니멀 러닝을 즐길 수 있도록 낮게 디자인됐다. 강화된 접지력의 옴니그립 기술을 도입,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서도 미끄러짐을 방지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192g의 컬럼비아 라브너스 라이트는 컬럼비아의 대표적인 트레일 러닝화. 그물 구조의 메쉬 소재로 통기성을 높여 쾌적함을 강조하고 기분 좋은 착화감을 위해 미드솔(중창)을 낮게 디자인했다. 내 발에 꼭 맞는 핏과 컬럼비아만의 접지 기술인 옴니 그립 기능으로 안정적인 러닝 활동을 지속할 수 있다. 심플한 갑피 디자인에 팝 컬러의 잼 로고를 적용해 생기 있고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구름 위를 달리듯이 경쾌함을 전달하는 깃털같은181g
트레일 러닝 전문 브랜드 몬트레일(Montrail)은 가벼운 무게감과 맨발로 구름 위를 달리는 듯한 착화감을 제공하는 러닝화를 선보이며 러닝 마니아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심플한 디자인과 강렬한 컬러가 포인트로 세련된 느낌을 전달하는 몬트레일의 로그 플라이는200g 전후의 무게로 트레일 러닝부터 로드 러닝까지 스피드를 요하는 액티비티에 맨발 러닝느낌을 극대화한 최적의 제품이다.
개개인의 발에 밀착된 핏으로 유연성을 보장하고 가벼운 미드솔(중창)을 사용해 내 몸과 신발이 하나가 된 듯한 착화감이 장점이다. 아웃솔(중창)에는 3가지 포인트 돌기와 우수한 접지력을 발휘하는 그립토나이트 기능으로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러닝 환경에서도 안정감 있는 러닝을 즐길 수 있다.
◆거친 자연 환경을 온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241g
몬트레일의 바하다는 휴대폰보다 가벼운 241g으로 갑피부터 미드솔(중창), 아웃솔(밑창)까지 과학적인 시스템을 도입해 이전에 느낄 수 없던 최상의 러닝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미드솔(중창)에 뉴트럴 쿠션을 적용해 보다 안정적인 쿠션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발등을 감싸주는 배리어블 핏 시스템은 맞춤형 핏을 제공해 보다 편안한 착화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아웃솔(밑창)에는 줄기형 홈으로 러닝 시 유연성을 보장해 줄 뿐만 아니라 아웃솔 전반에 그립토나이트 기술을 적용하여 전 방향에서 뛰어난 접지력을 경험할 수 있다.
◆바람을 가르고 짜릿한 스피드를 높여주는 286g
영국 아웃도어 풋웨어 하이텍(Hi-tec)은 거친 산악지형에서 속도의 쾌감을 높여주는 트레일 러닝화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스카이 블루, 라임 그린과 같이 산뜻한 포인트 컬러로 디자인된 하이텍 V-라이트 인피니티 HPI는 내구성을 지키면서 무게를 분산하는 하이텍만의 경량설계인 V-라이트가 도입된 초경량 제품이다.
뛰어난 통풍 방수 기능을 자랑하는 신소재 아이온 마스크로 나노 코팅 처리된 메쉬소재를 사용해 땀과 열을 실시간으로 방출시키고 쾌적함을 유지 시켜준다. 또한 이탈리아의 유명 인솔 브랜드인 비브람의 창을 사용해 마모성이 뛰어나며, 접지력과 안정성이 우수해 오랜 활동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한편 컬럼비아에서는 오는 4월 22일(일)까지 초경량 신발 아이템들의 런칭을 기념해 신발 전 제품에 최대 3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197g 런칭’ 이벤트를 진행한다.
박소연 기자 mus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