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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절정' 명품 유모차의 불편한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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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제 유모차' 한국 오면 바가지...현지보다 2배 비싸

외국 브랜드 유모차의 국내 판매가격이 현지보다 최대 2배 가까이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점적인 수입·유통 구조와 소비자들의 비합리적인 선호 등이 서로 맞물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소비자시민모임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지난달 외국 브랜드 유모차 16개 제품과 국내브랜드 9개 제품의 국내외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조사대상 해외브랜드 유모차 중 가격이 가장 비싼 스토케의 엑스플로리(Xplory)는 한국이 189만원으로 가장 비쌌고, 일본 182만7000원, 스페인 137만8000원, 미국 134만6000원, 이탈리아 121만원, 네덜란드 111만1000원 순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와는 약 68만원 차이가 있어 동일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최대 1.56배 더 비싸게 판매됐다.


이처럼 외제 유모차가 비싸게 팔리는 것은 유통단계별 마진율이 크기 때문이다.

소시모 조사결과 수입업체의 유통마진은 30%, 공급업체마진 15~20%, 유통업체(백화점) 마진 30~35%이고 여기에 물류비용(5~7%), 애프터서비스비용(10%), 판촉지원비용(10%) 등이 붙어 판매가격이 수입원가보다 3배 이상 높아졌다.


실제 국내에서 100만원에 판매되는 한 수입유모차는 수입원가가 30만원에 불과하다.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등 판매점별 가격 차는 국내 브랜드 유모차는 1.14~1.44배, 외국브랜드는 1.53~1.88배로 나타났다.


롯데ㆍ신세계ㆍ현대 등 3대 백화점에서 판매 중인 유모차 44개 중 국내 브랜드 유모차는 3개 제품(7%)이고 나머지는 외국브랜드였다.


소시모는 “한가정 한자녀 현상으로 부모들이 해외브랜드 유모차를 무조건적으로 선호해 유모차 시장 구조를 왜곡시켰다”며 “유통매장별로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 합리적으로 구매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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