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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SNS 기업 주가 들썩이는 이유..'페이스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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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페이스북의 기업공개(IPO) 신청으로 '중국판 페이스북'들이 수혜를 누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일(현지시간) 페이스북 보다 한 발 먼저 IPO에 나선 중국 토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들이 주식시장에서 페이스북 IPO 신청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26일 '페이스북이 다음주 IPO 신청을 할 것이다'라는 소문이 주식시장에 퍼지자마자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바로 반응을 보인 것은 중국 SNS 업체 런런(人人)닷컴이었다.


런런닷컴 주가는 27일과 28일 이틀 동안 각각 26.2%, 20.19% 급등하면서 페이스북 IPO 신청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했다. 이날 런런닷컴은 주당 5.01달러에 거래를 마감해 페이스북 IPO 신청 소문이 돌기 전인 지난달 26일 주가 4.16달러에 비해 20.43% 상승했다.

비슷한 반응은 중국 마이크로블로그인 웨이보(微博)를 운영하는 시나닷컴에서도 나타났다. 나스닥에서 거래되고 있는 시나닷컴도 같은 기간 주가가 18.43%나 뛰었다.


페이스북 IPO 신청이 중국 SNS 업체 주가 상승으로 직결된 것은 중국 내 페이스북 부재로 SNS업체에 대한 관심이 일찌감치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한 토종 SNS 업체들에 집중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인터넷 사용 인구가 5억명을 넘어섰지만 검열 문제와 외국계 기업의 인터넷시장 장악을 우려한 중국 정부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차단하고 있어 그 빈자리를 중국 토종 SNS 업체들이 채우고 있다.


시나닷컴 웨이보의 가입자는 지난해 9월 말 현재 2억2700만명에 이르고 런런닷컴도 1억3700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시나닷컴의 위허만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중국 인터넷 기업들에 페이스북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면서 "페이스북의 성공적인 상장은 투자자들이 SNS 업체에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국 동영상 전문 기업 투더우홀딩스의 게리 왕 최고경영자(CEO)는 "투자자들의 관심은 꽤 오랫동안 페이스북 IPO에 집중됐는데, 페이스북이 IPO에 성공하면 관심이 중국 인터넷 업체들로 전환될 것"이라면서 "투자자들은 중국에서도 많은 인터넷 관련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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