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울트라 도네이도 플라잉 니킥이 작렬하는 순간, 꼬마는 소년이 되었다. <무한도전> ‘하하 VS 홍철’ 특집은 형과 아우를 가름하기 위한 승부로 시작했다. 그러나 언제나 그렇듯 방송은 웃음이라는 원래의 목표보다 조금 더 많은 것을 얻었고, “잃을 것이 없다”던 하하는 사람들의 관심과 응원, 그리고 캐릭터의 성장이라는 큰 선물을 받았다. 전역 후 MBC <무한도전>과 SBS <런닝맨> 단 두개의 프로그램에 집중하며 꼬맹이 하로로 캐릭터에 충실해왔던 그에게 이것은 일종의 포상과도 같은 것이다. 애니메이션 <토르 : 마법 망치의 전설>에서 한뼘 자란 캐릭터의 모습처럼 의젓한 주인공의 목소리를 연기한 하하를 만났다. ‘하하 VS 홍철’ 대결의 결과에 대해 “보면 안다”고 대답하면서 그는 소년처럼 웃었다. 방송을 보니, 그 의미를 알 것 같았다.
<#10LOGO#> 애니메이션 더빙 경험이 두 번째다. 처음보다 좀 수월했을 것 같은데.
하하 : 전혀 아니다. <엘라의 모험>을 더빙 할 때는 형돈이 형이랑 같이 해서 편한 부분도 있었고, 아기 목소리로 톤을 설정한 덕분에 평소처럼 하면 되는 거였다. 그런데 이번 작품에서는 청년 역할이라서 톤을 잡는 것부터 많이 헤맸다.
<#10LOGO#> 아무래도 주인공이기도 하고, 개그맨들과 함께 캐스팅 되다 보니 연기에 좀 더 집중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을 것 같다.
하하 :사실 처음에는 생활 연기를 하고 있었다. (웃음) 연극도 아니고 목소리로만 연기를 하는 것을 배우기가 어려웠는데 디테일이 정말 장난이 아니더라. 극 중의 인물과 움직임을 맞추는 것은 기본이고, 눈을 깜빡이거나 젓가락을 들 때도 그게 호흡에 반영이 되어야 하는데 처음에는 마냥 신기할 정도였다. 녹음하는 내내 다른 성우분이 옆에서 훈련을 도와주신 덕분에 그래도 빨리 감을 잡을 수 있었다.
“어린이들에게 나는 뭐, 그냥 친구다”
<#10LOGO#> 청년이라고는 하지만 극 중에서 토르는 모험을 하는 소년에 가깝다. 작품 자체가 어린이 관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도 한데, <무한도전>의 꼬마나 <런닝맨>의 하로로 캐릭터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겠다.
하하 :어린이들에게 나는 뭐, 그냥 친구다. 한번은 내가 운영하는 막창집에 온 가족 단위 손님이 내가 구석에서 담배 피는 걸 본 적이 있는데, 그 집 꼬마가 날 보고 엉엉 운 적이 있다. 너무 힘들어서 잠깐 쉬던 건데 “그런 거 아니야” 하면서 내가 막 사과하고, 달랬다. 서른이 넘었는데 담배 한 대 자유롭게 못 핀다. 그렇다고 어린이날 어디서 불러주는 것도 아니고. 진짜 나를 친구로 대해주는 것 같다.
<#10LOGO#>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 밖에서도 캐릭터를 유지해야 하는 것이 예능인의 숙명 아닌가.
하하 :예전에는 꼬마 이미지가 정말 싫어서 일부러 수염도 기르고 멋지게 보이고만 싶었다. 래퍼 출신이니까 의식적으로도 뭔가 보여주려고 하고. 그리고 사실, 이 캐릭터 자체가 유지하기 참 어려운 면이 있다. 같은 남자로서 내가 봐도 때 쓰고, 소리 지르고, 재수 없기 십상이다. (웃음) 그런데 극대화되긴 했지만 그것도 내 삶속에 있는 하나의 부분이고, 대중들이 좋아해 주는 모습이라고 생각 하니까 이제는 감사하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같이 방송을 하는 형들이 나이 먹는 걸 보면서 느끼는 안타까움 때문에 점점 내 캐릭터에 애정이 생기기도 한다. 형들이 결혼 하고, 애기가 생기고, 그런 모습을 보는 게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서운하다. 그래서 내 캐릭터라도 젊음을 붙들고 있는 게 좋아지는 거지.
<#10LOGO#> 지난해 KBS <해피 투게더>에 출연해서 “재석이 형이 영원히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었다.
하하 :진짜 형들이 안 늙었으면 좋겠다. 내가 MC가 되는 건 바라지도 않는다. 그냥 지금처럼 형들하고 방송 하고, 막내인 내가 담배 심부름도 하고 이렇게 지냈으면 좋겠다. 언젠가는 끝이 난다는 생각을 하면 너무 서글픈데, 그래서 더더욱 형들과 의기투합하고 열심히 하게 되는 것 같다.
<#10LOGO#> MC에 욕심이 없다고는 하지만, <런닝맨>과 <무한도전>에서 보여주는 모습과 다른 지점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은 있을 텐데.
하하 :물론 여러 방면에서 활약하고, 프로그램 많이 해서 돈도 벌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그런데 생각할수록 중요한 건 그 두 프로그램에서 먼저 잘하게 되는 거였다. 전역을 하고나서 컴백한 방송이고, 내 고향이니까 여기서 어색하지 않을 때 다른 것도 시작하자고 생각 했는데 좀 오래 걸리긴 했다.
<#10LOGO#> 그 적응기간 동안 조급해질 때도 있었을 텐데, 어떻게 결심을 다잡았나.
하하 :스스로 마음이 편해진 것 같다. 사실 방송에서 주눅이 들어있을 때는 다른 걸 하기가 싫었다. 특히 <무한도전>은 감정이 있는 예능이라서 방송 안에서 잘되는 사람이 있으면 당연히 밀리는 사람도 생긴다. 사람들이 정말 한동안 나에게 인사를 안했다니까. (웃음) 다짜고짜 세상 사람들이 “힘내”라고만 하는 게 얼마나 짜증나는 일인가. 그런데 어느 순간 내가 그 인사를 사람들에게 돌려주게 되는 입장이 되더라. 그동안 나도 촬영을 즐기면서 할 수 있게 되었고, 그 정도가 되면 다른 걸 해도 창피하지가 않다.
“난 아스팔트 위에 핀 장미라고나 할까”
<#10LOGO#> 확실히 여유가 생겼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는 게, 전역 직후에는 무언가 하는 것에 집중했다면, 지금은 하지 말아야 할 타이밍을 잘 아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는다.
하하 :전에는 방송에서 내가 보여주는 입지나 분량을 따졌다면, 지금은 100퍼센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생각한다. 완전 제작진 마인드로 촬영에 임하는 거다. 내가 잘 못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도움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잘 하는 건 둘째 문제고, 프로그램에 누를 끼치지 말아야겠다는.
<#10LOGO#> 전역 후에 결정적인 장면이 없이도 어느새 방송에 잘 안착한 비결이 그런 점인 것 같은데.
하하 :그게 바로 죽지 않아 정신이라는 거다. (웃음) 아스팔트 위에 핀 장미라고나 할까. 나는 운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어려서부터 오디션을 봐도 좀처럼 떨어지는 경우가 없었다. 늘 재미있게 하고 나오는 이벤트였지. <무한도전>이나 <런닝맨>도 나에게는 행운이나 다름없는 방송이다. 기회라는 게 그렇게 쉽게 오는 게 아니라는 걸 잘 안다. 그래서 요즘 악플러들도 웬만큼 이해하려고 한다. 위로받고 웃고 싶어서 TV를 켰는데 얄미운 꼬마가 나와서 돈 벌고 있으면 화가 날 수도 있겠다 싶다. 그래서 내 운에 감사하고, 나를 봐 주는 사람들에게 고마워진다. 운에 보답하려고 노력 하면서 점점 강해지고, 조금씩 걸어 나가는 거지.
<#10LOGO#> 그리고 결국 ‘하하 VS 홍철’ 특집에 이르러 방송의 중심이 되었다. (웃음)
하하 :이건 정말 별 뜻 없이 시작 한 건데, 형, 동생 싸우는 건 항상 내 친구들하고 하던 장난이었다. 언제나 그렇지만 막상 시작하고 나서 점점 일이 커진 경우다. 완전 진심으로 대결 하고.
<#10LOGO#> 지기 싫었던 건가.
하하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인데, 정말 방송을 보면 알거다. 태호 형도 트위터에 썼지만, 와주신 분들 덕분에 웃길 줄로만 알았던 방송이 감동으로 흘러간다. 사실 얼마나 어이없고, 웃긴 일인가. 사람들 모아놓고 캔 뚜껑이나 따고 있고. 그런데 그걸 보겠다고 신청하고, 아침부터 지방에서 와 주신 분들을 보면 우리가 진심이 아닐 수가 없다. 막 감사하고 죄스러운 마음이 되어서 더 열심히 하게 된다. 영화 <워리어> 같은 건데, 형제간의 결투지만 관중들의 응원에 보답하기 위해서 더 진인하게 에누리 없이 이겨주는 거다.
<#10LOGO#> 관중을 두고 하는 방송이라도 ‘프로레슬링’ 특집이나 가요제는 준비한 것을 공개하는 방식이지만, 이건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거니까 몰입의 정도가 다를 수밖에 없었겠다.
하하 :의외성, 돌발 상황이 많은데 관객 분들이 그걸 다 채워 주신다. 정말 마음이 뭉클하면서 미치는 거다. 태호 형도 처음부터 이런 걸 의도 했던 건 아니었다. 그런데 감정이 들어가 버리면서 억지로 만들 수 없는 지점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우리끼리도 하면서 “무도는 이게 그렇게까지 되는 구나”하고 놀란다.
<#10LOGO#> 그래서 감정을 숨기기도 어려울 것 같다.
하하 :어쩔 수 없는 거다. 콩트처럼 상황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 게 아니니까 눈물이고 뭐고 그냥 다 보여줘 버릴 수밖에 없다.
“이제는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점점 더 할 수 있을 것 같다”
<#10LOGO#>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에서 오는 감동을 맛 본 건데, 트위터를 열심히 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 일까.
하하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을 좋아한다. 트위터에서도 사람들이 보여주는 순발력이 정말 대단하다. 혼자 보기 아까울 정도로 배꼽 빠지는 얘기들이 정말 많다. 내가 50을 던지면 사람들이 그 이상을 돌려주는 게 정말 기가 막힌다. 때로는 악플이 오기도 하지만, 내가 속상한 얘기를 슬쩍 털어 놓을 수도 있고.
<#10LOGO#> 그런 점에서 사실 기대되는 것은 라디오 DJ로 복귀했을 때의 모습이기도 하다.
하하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다. 방송을 끝낼 때 돌아오겠다고 약속을 하기도 했지만 아직도 기다려 주는 팬들도 많고, 사실 내가 DJ 할 때 기록들이 좀 있거든. (웃음) 그런데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형편이다. 예전에는 목요일에 <무한도전> 녹화를 해도 생방송을 할 수 있었는데, 전역을 하고 오니까 그게 안 되는 거다. 무슨 방송을 18시간씩 녹화를 한다. 기본이 12시간이다. 그러니까 생방송을 할 수가 없는 거다. 월요일부터 녹화 방송을 하는 라디오를 누가 듣겠나.
<#10LOGO#> 일종의 고집인 건가.
하하 :나는 이문세 형님의 <별밤>을 들을 때도 잼 콘서트 아니면 녹화 방송 용납을 못했던 사람이다. 라디오는 정말 대화를 하는 매체인데, 일방적으로 내가 얘기해서 무슨 의미가 있겠나. 제의는 들어왔었는데, 여건이 안 되는 걸 억지로 할 생각은 없다.
<#10LOGO#> 역시 ‘후리’한 태도다.
하하 :사실 내가 은근히 고집이 세다. 법의 범위 안에서는 내 마음이 편한대로 살려고 한다. 일단 라디오 대신 손바닥 TV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 했는데, 이건 홍보도 안 하고, 정말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들만 알아서 찾아 봐 주기를 바라는 방송이다. 새 앨범도 준비 중이고. 이제는 정말 재미있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점점 더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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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시아 글. 윤희성 n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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