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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거래→공매도? 공식 추적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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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잔액≠공매도 준비물량..차익·헷지거래도 가능

[아시아경제 정선은 기자]"대차잔액은 공매도 준비물량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최근 일부 종목에서 대차 거래량이 빠르게 늘어나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이들 종목이 공매도로 연결되면 주가가 떨어지고, 이어 빌렸던 주식이 쏟아져 나오면 추가적인 주가하락을 부추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장외에서 주식을 빌리고 갚는 대차거래는 빌려온 주식을 장내에서 파는 공매도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렇다면 대차잔액이 늘면 당장 '공매도 주의보'를 우려해야 하는 것일까.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계절적으로 배당이나 의결권 행사로 대차잔고가 등락을 보이는 연말(2011년12월)~연초(2012년1월19일까지) 코스피시장 대차잔액 증가 상위 10종목을 뽑아보니 포스코가 3조4137억원으로 1위로 집계됐다. 2위와 3위는 각각 삼성전자(1조9493억원)와 OCI(1조5358억원)로 나타났다. 이어 삼성전기, 현대차, 하이닉스, LG전자 순으로 대차거래 잔액이 높았다.

하지만 실제 같은 기간 공매도 거래량을 살펴보면 순위가 엇갈려 주목된다. 포스코는 대차잔액 잔고는 가장 컸지만 공매도 수량은 7211주에 그쳤다. 이는 대차잔고 10위였던 현대모비스(9285주)보다도 적은 수치다. 하이닉스도 대차잔고는 6위였지만 공매도 수량은 22만2597주로 포스코보다 3배를 웃돌았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결과를 '대차잔액≠공매도 준비물량'으로 해석한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대차거래의 차입자는 빌린 주식으로 시장 내에서 매도하는 공매도뿐 아니라 매매거래의 결제, 차익·헷지거래 등 다양한 투자전략을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대차거래잔고가 이후 발생할 공매도 예정수량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정선은 기자 dmsdlunl@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선은 기자 dmsdlunl@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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