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소방공무원 채용 때 필기시험 먼저 본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5초

소방방재청, 2012년 소방공무원 채용제도 소개

[아시아경제 정선은 기자]내년부터 소방공무원 채용 시 필기시험을 치르고 실기시험을 보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27일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내년부터 모든 응시자가 체력검사와 신체검사를 받아 발생하는 경비와 행정력 낭비를 줄일 수 있도록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순서를 변경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실기 후 필기'에서 '필기 후 실기'로 시험방식이 바뀐다.

필기시험 과목 중 소방학개론의 경우 소방관계법규를 제외한 필수 내용 위주로 정리된다. 범위가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실무적 내용으로 수험준비에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도 계열구분(인문사회, 자연)이 없어지며 시험과목이 필수 4과목(영어·한국사·헌법·소방학개론) 및 선택 2개 과목으로 변경된다.

아울러 필수과목인 영어는 토익·토플 등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가 가능하도록 했다.


합격 가부만을 결정하던 면접시험은 최종 합격자 결정 시 10% 반영돼 중요도가 커진다. 나머지는 필기 65%, 체력 25%다.


한편 소방방재청은 소방공무원 채용시험과 소방간부 후보생 선발시험 등의 응시연령 기준은 현행과 같이 유지하기로 했다.




정선은 기자 dmsdlun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