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은,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여수 세계박람회' 기념주화 발행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아시아경제 채지용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기념주화'와 '여수 세계박람회 기념주화'를 각각 내년 3월15일, 4~5월중 발행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내년 3월26~27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의 역사적 의미를 새기로 이를 대내외 홍보하기 위한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기념주화'는 액면금액 5만원인 프루프급(가장 높은 품질의 무결점 주화) 은화(99.9%)로 크기(지름) 3mm, 중량은 19g이며 테두리는 원형의 톱니모양으로 제조된다.

주화 앞면에는 지구와 지구를 받치고 있는 손이 도안으로 사용되고, 뒷면은 중앙에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로고를 채색 기법으로 표현하는 한편 상단에는 정상회의의 대외 슬로건이 넣어진다.


최대 발행량은 2만장으로 국내분과 국외분으로 나누어 판매된다. 국내판매분(1만8000장)은 한국조폐공사가 내년 2월1일부터 7일까지 농협과 우리은행을 통해 액면금액에 판매부대비용을 부가한 가격으로 사전예약을 받아 3월26일부터 예약당첨자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국외판매분(2000장)은 한국조폐공사가 해외의 기념주화 딜러 등의 예약접수를 받아 3월20일부터 해외로 발송할 계획이다.


'여수 세계박람회 기념주화'는 내년 5월12일부터 8월12일까지 여수에서 개최되는 세계박람회를 기념하고 이를 주관하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재원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발행된다. 금화 2종, 은화 3종, 3종재질화 1종 등 총 6종이 발행되며 최대발행량은 모두 21만3512장이다.


조직위원회가 판매가, 판매방법, 판매대행기관, 예약접수기간, 예약방법 등 구체적 사항을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채지용 기자 jiyongcha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