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정일 사망] 시신 동영상 첫 공개..김정은 '울먹'

시계아이콘00분 31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조선중앙TV가 20일 오후 8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시신의 동영상 화면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금수산 기념궁전 중앙에 붉은 카펫이 깔려 있고, 그 위 사다리꼴 모양의 유리관 속에 김정일 위원장의 시신이 놓였다. 관 주변은 총을 든 군인들이 지키고 있다.

평소 즐겨 입던 카키색 인민복 차림에, 사회주의 혁명의 상징인 붉은 천이 가슴까지 덮였다. 유리관을 둘러싼 제단 아랫 부분은 흰색 국화 수천 송이로, 윗 부분은 김 위원장을 상징하는 붉은 색 '김정일화'로 꾸며졌다.


유리관 앞쪽에는 1942에서 2011이라는 연대를 표기했고, 조선인민군 원수 견장과 훈장 38개를 나란히 놓았다.

[김정일 사망] 시신 동영상 첫 공개..김정은 '울먹'
AD


지난 1994년 김일성 주석의 시신 안치와 비교하면, 금수산 기념궁전이란 장소는 물론, 유리관과 인민복 차림, 시신을 감싼 천의 색깔과 제단 구성 형식까지 모두 똑같다.


김 위원장은 지난 94년 이 곳에서 유리관 속의 김일성 주석을 참배했다. 그리고 17년이 지난 지금, 아버지가 누워 있던 바로 그 자리에 안치됐다.


후계자인 김정은은 애써 울음을 참으며, 아버지인 김 위원장의 시신을 향해 묵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