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V라인’, ‘소두 종결자’ 등 작은 얼굴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양악수술을 하거나 사각턱 수술, 광대뼈 수술 등 안면 윤곽 성형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자칫 부작용이 생길 위험도 높은데다 회복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뼈를 건드리는 수술을 택하기란 쉽지 않다. 저렴하고 간편한 방법으로 골격 성형 효과를 줄 수 있지 않을까. 메이크업 시 얼굴의 음영을 살려주는 것만으로도 윤곽 성형 효과를 볼 수 있다.
◆얼굴의 가로축과 세로축을 세우는 윤곽성형 메이크업
얼굴이 작아보이기 위해서는 먼저 얼굴 윤곽이 입체적으로 보여야 한다. 볼륨이 없는 평평한 얼굴형이나 눈 밑 다크서클, 팔자 주름 등 꺼져보이는 부분이 눈에 띄는 얼굴은 실제 얼굴 크기보다 커 보일 수 있다. 기존까지 파운데이션 후 하이라이터 등으로 마무리 했다면 이제는 방법을 바꿔서 하이라이터로 세로축을 먼저 살려주고 필러 기능의 메이크업 베이스로 눈 밑, 팔자주름의 꺼진 부분을 채워보자. 우현증 원장의 키스바이우는 이같은 반전 메이크업만으로도 작은 얼굴을 표현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먼저 가로축과 세로축을 세운 뒤 블러셔로 자연스러운 혈색을 주고 파운데이션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꼭지점 권법으로 얼굴의 포인트 강조
원래 얼굴이 동그랗고 넓은형이라면 얼굴의 포인트를 최대한 가운데로 모아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이 좋다. 볼록렌즈 메이크업은 자칫 넙대대해 보일 수 있는 평평한 얼굴을 볼록하고 입체감 있게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눈, 코, 입 만 앞으로 쏙 끌어당겨 놓은 효과를 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얼굴의 붓기를 최대한 제거해야 한다. 얼굴을 최대한 리프팅 얼굴 피부와 연결된 두피를 잘 마사지해 주고 얼음팩을 사용해 두피를 조여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두피 마사지 뒤 리프팅 세럼으로 얼굴 외곽과 양볼, 눈가를 꾹꾹 눌러주면 메이크업 전 한결 탄력있는 얼굴선을 만들 수 있다.
메이크업을 할 때는 '꼭지점 권법'을 활용한다. 꼭지점 권법이란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해 포인트만 콕콕 찍어 주는 기법. 하이라이터를 애플존에 연지곤지 찍듯 발라주고 블러셔를 하이라이트 바로 밑에 터치해 준 뒤 얼굴 외곽에만 파운데이션 팩트를 사용하고 리퀴드 타입의 파운데이션으로 얼굴 경계선을 없애주듯 발라준다. 여기에 눈을 최대한 길게 표현하고 희미한 컬러의 섀도를 사용해주면 자연스러운 입체감으로 작아 보이는 얼굴을 만들 수 있다.
◆얼굴의 여백을 최대한 없애라
똑같은 얼굴 크기라도 이목구비가 더 크고 뚜렷한 사람이 상대적으로 얼굴이 더 작아보이기 마련이다. 큰 이목구비를 위해서는 큰 눈이 필수! 아이라이너 하나면 간단하게 앞트임 효과를 낼 수 있다. 눈 앞머리 아이라인을 2~3mm정도 길게 빼준 후 앞 머리 라인을 언더라인과 연결시키면 눈이 좀 더 크고 또렷해진다. 메이블린 아이스튜디오 하이퍼 샤프 라이너는 0.05mm의 탄력있는 극세모 브러쉬로 얇은 라인부터 두꺼운 라인까지 그리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완벽한 워터프루프 기능으로 하루 종일 뚜렷하게 유지되며 번지지 않는다.
아무리 입체감 있는 얼굴형과 큰 이목구비를 가졌다 해도 휑한 이마와 썰렁한 머리숱은 옥의 티! 셀프 헤어법으로 유명한 차홍 원장의 U라인 섀도는 비어 보이는 이마와 머리 사이사이에 발라주는 헤어 섀도로 이마와 두피 경계선에 채우듯 발라주면 자연스럽고도 강력한 얼굴선 섀딩 효과를 발휘한다. 3가지 색상으로 구성돼 개인의 머리 색상 및 부위에 맞춰 바를 수 있어 유용하다.
오주연 기자 moon17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