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헬기에 동승한 행정안전부 차관에 예산 삭감 불만 터뜨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정부의 서해5도 지원 예산 삭감에 뿔난 송영길 인천시장이 '회심의 반격'을 날렸다.
송 시장은 23일 오전 연평도 포격 사태 1주년을 맞아 추모식 등 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해양경찰청 소속 헬기를 타고 이륙했다.
여객선은 배가 너무 작고 파도가 높아 출항이 금지된 상태였고, 군함을 타고 가려니 느려서 시간이 맞지 않았다.
헬기가 인천항을 떠나 팔미도를 지나 덕적군도 앞 쯤에 이르자 구름이 잔뜩 끼어 시계가 확보되지 않는 등 기상 상태가 워낙 안 좋아 어쩔 수 없이 회항했다.
마침 이 헬기엔 서해5도 지원 관련 주무부서인 행정안전부의 이삼걸 1차관도 동승한 상태였다. 원래 가수 심수봉씨도 공연을 하기 위해 함께 탈 계획이었지만 기상 문제로 돌아올 시간이 확보되지 않아 아예 탑승을 포기했다.
이때다 싶었던지 송 시장은 이 차관에게 정부의 서해5도 지원 예산 삭감에 대한 불만을 터뜨렸다.
이 차관에게 "연평도나 백령도 등 서해5도 주민들이 얼마나 불편한 상황에 살고 있는 지 현장 체험을 잘했냐"고 물었다.
이날 헬기의 회항을 통해 서해5도를 오가는 여객선이 300t급에 불과해 조금만 기상이 악화되도 운행이 중단돼 주민들이 며칠씩 오가지 못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는 현실을 간접 체험한 점을 강조한 것이다.
송 시장은 특히 이 차관에게 "파도가 일더라도 정기적 운항이 확보될 수 있는 3000t급 대형여객선 취항이 시급하다"고 요구했다.
정부가 내년 예산에서 인천시가 신청한 서해5도 대형여객선 운영비 지원을 '타 지역과의 형평성' 등을 이유로 삭감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송 시장은 지난 22일에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서해5도 지원 특별법 예산 삭감과 관련해 "특별히 지원해 주자고 특별법을 만든 정부가 형평성을 이유로 예산을 깎는 것은 법 제정 취지를 스스로 어기는 처사"라며 반발했었다.
한편 송 시장은 이날자 시정일기에서 연평도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선 서해평화협력지대를 들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연평 사태의 재발을 막기위해서는 군사적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다시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는 제도적인 틀을 만들어야 한다"며 "서해평화협력지대를 만들고 10.4 선언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주가 개방되어 인천과 직항로가 만들어지고 해주,안변등에 조선소가 만들어져 남의 자본, 기술과 북의 노동력이 결합하는 제2의 개성공단이 해주공단이 만들어 질 때 서해안의 평화가 확보된다"고 주장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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