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伊M-346 추락,UAE 고등훈련기사업에서 추락하나?

시계아이콘00분 51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이탈리아 귀환도중 원인불명 사고로 추락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이탈리아 방산업체 알레니아 아에르마치가 최첨단 전투기훈련기라고 자랑하는 M-346 제트훈련기가 18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두바이 근처에서 추락했다.


伊M-346 추락,UAE 고등훈련기사업에서 추락하나? 알레니아 아에르마치의 훈련기 M-346
AD


이 훈련기는 UAE의 차기 고등훈련기(48대) 도입사업의 우선협상 대상 기종이다. 아울러 이 훈련기는 미공군이 50년 된 고등훈련기 T-38탤론을 교체하는 T-X 프로그램에 T-100이라는 이름으로 참여할 후보기종으로 꼽히고 있다.



미국의 국방관련 뉴스 전문 사이트인 디펜스뉴스는 18일(현지시간) 회사측 대변인의 말을 이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짐 멜츠너 대변인은 “회사 소유 M-346 시제기(프로토타입)가 오늘 이탈리아로 귀환중 아랍에미리트연합 상공을 비행하다 사고를 당했다”고 이메일 발표문을 통해 밝혔다.


그는 “탑승 승무원은 안전하게 항공기에서 사출좌석으로 탈출했으며 심각한 부상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아랍에미리트연합측과 회사 관계자들이 사고를 조사중이며, 추락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은 하나도 없다고 디펜스뉴스는 덧붙였다.


멜츠너는 “사고원인을 조사중이며,회사 절차에 따라 사고조사위원회가 구성됐다”면서 “알레니아 아에르마치는 아랍에미리트연합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M-346는 이 미공군의 50년된 훈련기 T-38탤론 고등훈련기를 교체하는 T-X프로그램의 잠재 후보다.


또 영국의 BAE와 미국의 노스롭그루먼은 호크를 제안하겠다고 밝혀놓았다.


伊M-346 추락,UAE 고등훈련기사업에서 추락하나? 알레니아 아에르마치의 훈련기 M-346



한편, 아에르마치측은 이날 이탈리아 방위사업청에 해당하는 DGAA가 M-346을 공군훈련기로 만든 T-364기 초기물량 6대 중 첫 번째 훈련기를 인도받았다고 밝혔다.


곧 두 번째기가 인도될 T-346A는 이탈리아 프라티카 디마레 공군기지의 비행시험부대에 배치된다.


공군은 곧 나머지 4대와 지상 훈련 시스템을 내년까지 받아 M-346 기반 훈련기를 사용하는 세계 최초의 국가가 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는 2009년 이탈리아 공군과 체결된 총 2억2000만 유로의 계약에 따른 것이다. 알레니아 아에르마치는 이탈리아 국방부로터 군용 사용인증서를 획득했다.


AD

M-346은 차세대 고성능 전투기 훈련을 위해 설계된 최첨단 훈련기로 유로파이터와 그리펜, 라팔,F-16과 F-18,F-22,심지어 합동공격기(JSF)의 항공전자장비를 모델로 항공전자장비를 갖추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하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