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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TV, 가격은 못 잡고 중기만 잡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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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대비 가격면에서 삼성.LG에 경쟁 안돼..30인치 이하는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이마트의 대만산 드림뷰TV 등 대형유통업체들의 저가TV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삼성과 LG전자는 '반짝ㆍ반쪽TV'라고 평가절하하며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반면 국내 중소TVㆍ모니터업체들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며 저가TV공세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일 인터넷 상에 속속 게재되고 있는 사용후기에 따르면 저가 유통업체TV의 구입목적은 본격적인 TV용보다는 모니터겸용 목적으로 구입하는 사례가 많았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배달 및 설치서비스가 안되는 관계로 수요군이 주로 젊은 층에 집중됐다. 또 품질 평가면에서 수요대체군이 삼성과 LG제품이 아니라 한국산 중기제품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대형마트TV, 가격은 못 잡고 중기만 잡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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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S씨는 블로그를 통해 "대략적인 성능비로 본 가격은 중소기업 제품보다 대략 10만원 정도 저렴한 제품이고 기업 또는 자영업자들이 적당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가정용 보다는 비즈니스용 TV가 될 공산이 높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네티즌 역시 "드림뷰TV가 컴퓨터 모니터처럼 보인다"며 "가격대비 성능이 아니라 가격면에서만 메리트를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과 LG전자도 대형유통업체들의 저가TV 공세에 대해 무덤덤한 입장이다.

양사 관계자들은 모두 "최근 나오고 있는 저가TV들이 삼성이나 LG전자에 타격을 미치기에는 품질이나 가격 등에서 종합 경쟁력이 없다"며 "하이얼 등 중국산TV가 국내에 들어온 지 10년이 넘어도 자리를 못잡는 것과 일맥상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소비자들은 가격이 낮더라도 삼성과 LG에 준하는 품질과 애프터서비스 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산 제품이 꾸준한 인기를 얻을 수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미 국내TV시장에서는 LEDTV의 경우 40인치 이상 제품이 80% 넘게 차지할 정도로 대세로 자리를 잡았고 30인치 초반 이하는 주로 모니터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는 한국 중소기업들이 받을 타격이 더 크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30인치 이하 사이즈 TV시장의 5~10% 정도를 중소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는데 유통업체들이 중국산 저가TV를 지속적으로 들여온다면 결국 삼성이나 LG가 아니라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40인치 이상에서는 최근 기술적인 대세로 자리잡은 3D스마트기능을 탑재한 한국형 제품이 중국에서 생산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도 근거가 되고 있다.


업계의 한 고위관계자는 "비지오TV를 대형마트 저가TV와 비교를 하는데 이는 잘못된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비지오는 본사에 연구개발(R&D)와 기획, 마케팅, 콜센터와 일부 디자인을 직접 담당하면서 생산과 유통, 애프터서비스 등을 아웃소싱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단순히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들여오는 국내 유통업체들과 구조 자체가 다르다는 설명이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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