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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 광역교통, 철도·BRT 중심으로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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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 공청회 개최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기존 도로 중심에서 벗어나 철도·간선급행버스체계(BRT) 위주로 교통정책이 개편된다. 효율적이고 대중교통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대중교통분담율은 8% 향상시키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5% 줄인다는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2~2016)'안에 대한 공청회를 25일 오후 대전 KTX역 회의실에서 연다고 밝혔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관한특별법'에 따라 수립되는 20년 단위 장기계획인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의 5년 단위의 세부 실행계획이다. 2007년도에 제1차 시행계획이 수립됐으며 2012년부터는 제2차 계획이 실시된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1차계획 수립(2007) 이후 성과', '제2차 계획의 목표 및 비전', '광역교통시설(광역도로, 철도, 환승시설 등) 확충방안', '광역교통시설 운영효율화 방안', '투자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국토부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을 마련하고, 관계기관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말에 확정 및 고시한다.


특히 이번 제2차 계획에는 각 지역별 교통 및 지리적 특성에 맞게 거점별 개발계획을 세부적으로 세우는 것이 주내용이다.


수도권은 거점도시 중심의 다변화된 지역생활권을 형성하고, 부산은 서부 첨단생산기능, 중부 무역금융, 동부 IT·미디어집적단지 등으로 세분화돼 개발한다. 대구권은 영천시 신도시 개발, 경산시 산업단지 건설 등 다핵형 공간구조로 개편한다.


광주권은 서남해안 개발 및 광주·나주 혁신도시개발로 통합 경제권 형성이 예상되며, 대전권은 향후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거점지역 기능이 강화된다.


또 국토부는 2016년 대도시권의 총 목적통행량은 1일 약 9018만 통행으로 예상돼 2009년 대비 509만 통행이 증가한다고 내다봤다. 수단통행량 역시 1일 약 8909만 통행으로 2009년에 비해 1281만 통행이 증가한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공간구조 및 통행량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광역간 원활한 소통과 녹색교통환경 구축을 위한 대중교통 확충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국토부는 제2차 계획의 추진 목표를 ▲대중교통중심 광역교통망 구축 ▲효육적 광역도로망 체계 구축 ▲고속 광역교통망 체계 구축 ▲저탄소 녹색광역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세웠다.


기대되는 효과로는 ▲대중교통분담율 8% 향상 ▲교통혼잡비용 6% 감소 ▲평균통행속도 7% 증가 ▲온실가스 배출량 5% 저감 등이다.


주요 추진대책으로는 ▲부산·울산권 초정~화명 등 총 37개 광역도로 사업(192.8km) ▲수도권 정자~강남 등 총 13개 광역철도 사업(406.6km) ▲대전권 대전~행복도시 등 총 10개 BRT(218.7km) 사업 ▲대구권 동대구역 등 총 26개 환승시설 사업 ▲광주권 봉선차고지 등 총 56개 공영차고지 사업 등이 있다.




조민서 기자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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