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소가 환경에 기여할 수 있다는 최초 사례 보여줘”
밀폐형 원료처리시스템과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집중 조명
$pos="C";$title="CNN, 현대제철 당진 제철소 보도";$txt="CNN 서울 특파원 폴라 핸콕스가 지난 7일 방송된 현대제철의 친환경 당진 제철소를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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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현대제철의 친환경성이 세계적인 24시간 뉴스 전문 방송사인 미국의 ‘CNN’을 통해 전 세계에 방영됐다.
CNN은 7일(한국시간) “친환경과 거리가 멀게만 여겨지던 제철소가 그 어떤 곳보다 깨끗한 친환경적인 작업장으로 탈바꿈할 수 있음을 현대제철 당진제철소가 보여준다”며 “제철소는 환경에 기여할 수 없다는 기존 통념을 뒤집었다”고 보도했다.
CNN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를 세계 최초의 ‘밀폐형 원료처리시스템’을 갖춘 친환경제철소로 소개하고, 철광석·석탄 등 제철 원료의 분진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밀폐형 원료처리시스템’과 제철소 전반의 에너지 흐름을 24시간 모니터링하는 ‘에너지 모니터링시스템’ 등을 2분 넘게 집중 보도했다.
$pos="C";$title="CNN,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보도";$txt="CNN이 7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의 밀폐형 원료저장시설을 항공 촬영해 보도한 장면";$size="550,307,0";$no="2011100715211684020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조원석 현대제철 기술연구소장(부사장)은 인터뷰에서 “밀폐형 벨트 컨베이어 원료 이송 시스템은 인간의 동맥에 비유되며, 제철소내 총 35km에 이른다”며 “현대제철은 이를 통해 기존 제철소의 최대 고민거리로 지적돼 온 비산 먼지와 우천시 원료 유실, 오수 문제 등을 완전히 해결했다”고 강조했다.
조 부사장은 또한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가스는 주로 일산화탄소, 수소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가스들은 제철소내 각종 가열로들을 가열하는데 사용된다”며 당진제철소의 높은 에너지 재활용률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CNN 서울 특파원 폴라 핸콕스는 “현대제철의 열연 코일들은 현대자동차에서 새 자동차로 만들어지고, 수명이 다한 자동차들은 폐차 과정을 거쳐 철스크랩으로 현대제철로 다시 보내져 철강제품으로 재탄생된다”며 당진제철소 건설을 통해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의 자원순환형 사업구조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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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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