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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진 회장 "바이오시밀러 경쟁력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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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송도에 제2공장 준공…세계 2위 규모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적수'(敵手)가 없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5일 인천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위치한 제2공장 준공식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바이오시밀러(바이오복제약)에 있어 다른 글로벌 제약사보다 4년 정도 앞서있다"며 "2015년까지 셀트리온의 경쟁회사와 경쟁제품은 전 세계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서 회장의 자신감은 경쟁사들이 단기간에 따라올 수 없는 셀트리온만의 '시설', '가격', '품질' 등에서 나온 것이다.


셀트리온은 지난 2002년 창업 후 10년 만에 생산능력으로 세계 2위이자 단일 공장으로는 세계 최대의 바이오시밀러 생산시설을 갖추게 됐다. 시설투자에 7000억원, 제품개발에 3000억원 등 총 1조원을 쏟아 부은 결과다.

서 회장은 "비즈니스는 미래를 읽고 선제적 투자를 해야한다"며 "'하다가 정 안 되면 대주주만 바뀌면 된다. 위기가 와도 투자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투자해왔다"고 말했다. 그가 셀트리온의 경쟁력으로 '타이밍'을 최우선으로 꼽은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전 세계적으로 항체의약품 생산시설을 확보한 곳은 제넨텍, 암젠, J&J, 론자, 베링거인겔하임, 노바티스 등 10곳에 불과하다. 이중 제넨텍이 1위로 현재 42만ℓ의 생산능력을 보유했다. 셀트리온은 제1공장(5만ℓ)과 제2공장(9만ℓ)을 더해 14만ℓ의 항체의약품 생산능력을 독자기술로 갖췄다. 이미 기초공사까지 끝내 놓은 제3공장까지 가동되면 설비 규모는 총 23만ℓ에 이른다.


이 같은 대규모 설비 투자는 '가격경쟁력' 확보로 이어진다.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의 가격을 오리지널의 60~70% 선에서 결정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그는 "레미케이드의 경우 임상환자 수가 오리지널과 같은 수준이라 품질을 입증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고 본다"면서 "이미 전 세계에서 팔리고 있는 약인데다 신약에 준하는 임상시험을 거친 약을 더 싼 값에 살 수 있다고 한다면 안 살 사람이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전 세계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2015년 60조원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셀트리온은 이중 3조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1차로 시장에 출격할 제품은 '레미케이드'(관절염치료제)와 '허셉틴'(유방암치료제)의 바이오시밀러다. 각각 11월18일, 12월15일 임상시험이 끝나면 내년부터 전 세계 75개국을 대상으로 판매를 위한 허가 절차에 들어간다. 2013년이면 자국 임상시험을 거쳐야 하는 일본, 중국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지역에서 판매단계에 접어들고, 2015년에는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는 밑그림도 그려 놨다.


이 밖에 리툭산, 얼비툭스, 엔브렐, 휴미라, 아바스틴 등 7개의 항체의약품의 바이오시밀러도 개발 중이다.


서 회장은 "이제 막바지 임상시험, 판매망 구축 완료와 함께 전 세계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됐다"면서 "우리나라는 이제 막 출발하는 만큼 많은 기업들이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BT(생명공학), 특히 바이오시밀러 분야를 개척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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