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2일 공무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원 등 주민참여예산 교육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주민참여예산제를 본격 시행에 앞서 참여 주민들의 역량 강화에 나선다.
구는 민선5기 2년차를 맞아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지역협의체 위원들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교육을 21·22일 금천구청 대강당에서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주민참여예산제를 실시하기에 앞서 지방재정과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개념 이해를 통해 참여 위원과 공무원들의 전문역량을 배양하고 주민참여예산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21일 오후 4시부터 오관영 좋은예산센터 상임이사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지역협의체 위원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의 이해와 할 일’이란 주제로 강의한다.
이어 금천구 예산팀장이 ‘금천구 재정과 예산현황’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이 날 오후 6시30분부터는 최인욱 좋은예산센터 사무국장이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지역협의체 위원들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지역협의체) 기능과 위원 역할’에 대해 강의한다.
22일에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지역협의체 위원을 대상으로 금천구 예산팀장이 ‘2011년 예산편성 내역과 2012년 예산편성 방향’에 대해 안내하며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식도 함께 가질 예정이다.
구는 주민참여예산교육을 마친 후 9월에서 10월 사이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지역협의체 회의를 거쳐 접수된 예산편성에 관한 의견을 11월 구의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박평 기획홍보과장은 “지난 6월 8일 주민참여예산 운영조례가 공포된 이후 주민참여예산제가 본격 시행됨에 따라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주민참여예산제를 이해해 구정에 참여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금천구 기획홍보과(☎2627-1093)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