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연휴 동안 ETF나 공부해볼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3초

[아시아경제 이민아 기자]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있다는 얘기에 귀가 솔깃해 찾아보니 생소한 '인버스 ETF'가 나온다. 연일 신문에선 ETF거래량이 급증한다는 내용이 나오고 금융권에선 ETF펀드를 "최고의 금융상품"이라는 찬사가 있다.


추석연휴를 이용해 장중에 거래가 가능한 펀드라는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정복에 나서 보기로 했다.

한국거래소에서는 KRX ETF 온라인 아카데미(http://etfedu.krx.co.kr/)서비스를 제공해 일반투자자들이 ETF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연휴 동안 ETF나 공부해볼까? KRX ETF 온라인 아카데미 첫화면 (http://etfedu.krx.co.kr)
AD


우선 'ETF아카데미'로 들어가면 투자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다.


ETF에 대한 대략적인 맛보기를 하고 이제 'ETF상품이해'코너로 넘어가 보자. 플래쉬를 이용해 기본개념, 장점, 가격구조, 시장현황 등을 설명한다. 각각 4-5분정도의 시간에 나누어 설명하고 있어 약 30분정도 시간을 투자하면 전반적인 내용을 볼 수 있다.


연휴 동안 ETF나 공부해볼까? 플래쉬로 ETF 개념을 설명 (KRX ETF ONLINE ACADEMY)



그 밖에 관련 법규, 세금제도등도 플래쉬로 쉽게 설명돼 있다.


실제 ETF투자는 어떻게 할수 있을까 주식거래와 마찬가지라고 해 사용하고 있는 HTS로 접속본다. ETF 화면을 열어보니 주식거래창과 거의 비슷하다. 콜센터에서 주식매매방식과 같이 '매수'와 '매도'주문을 하고 시세를 볼 수 있다고 설명해준다. 증권사에 따라 ETF 홈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 기본개념에서 투자전략까지 동영상강의를 제공하기도 한다.


연휴 동안 ETF나 공부해볼까? HTS에서 보는 ETF 종합화면



거래소는 지난 7일 ETF 홈페이지 (http://etf.krx.co.kr)를 확대·개편했다. ETF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자 및 시장참여자 대상 관련 정보를 총망라해 One-stop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ETF시장에는 8일 기준 총 102개의 ETF가 상장돼 순자산총액은 8조6123억원에 이르고 14개의 운용사가 참여하고 있다.




이민아 기자 mal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