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국가이미지 제고 및 관광자원화' 위해 43억원 투자...민자 시설에 혈세 투입...시민들 "그 돈이면 통행료 내려달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인천대교에 컬러 조명을 추가 설치해 예산 낭비 및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대교를 운영하는 인천대교(주)는 10일 인천시 및 언론사 기자 등 관계자들을 초청해 인천대교에 최근 새로 설치한 컬러 경관 조명에 대한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어두운 밤 바다에 다양한 색깔의 조명을 받아 팔색조처럼 화려한 빛을 뿜어내는 인천대교의 자태는 감탄할 만 했다.
기존엔 2009년 완공 직후 설치된 백색 조명만 짧은 구간에 설치돼 있어 다소 단조로운 느낌이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에 43억 원을 투입해 조명 구간을 늘리는 한편 다양한 컬러를 연출할 수 있는 조명 기구들을 추가로 설치했다. 기존엔 사장교 1.5km 구간에만 설치돼 있었지만 접속교 구간 1.8km에도 추가 설치돼 조명 연출 구간이 길어졌다. 특히 사장교 주탑과 케이블에 각각 60개, 176개의 '컬러 체인저(color changer)'를 추가 설치하는 한편 주탑 꼭대기에 260개의 LED 조명이 설치됐다. 기존 교각등(다리 기둥을 비추는 조명) 32개와 가로등만 설치돼 있던 접속교 구간에도 아치 거더부에 조명 600개를 추가로 설치했다.
이에 따라 인천대교는 주탑과 케이블에 빨강, 연두, 주황, 핑크 등 다양한 컬러를 연출할 수 있게 됐다. 인천대교 측은 "마치 캔버스에 물감을 칠하듯 다양한 3차원 입체조명까지 구현이 가능해 인천대교가 팔색조의 매력을 뽐낼 수 있게 됐다"고 자랑했다.
인천경제청은 인천공항 입국시 랜드마크 역할을 하는 인천대교에 컬러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 송도국제도시 경관 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벌써부터 인천대교 조망 포인트 9곳을 선정해 홍보하는 한편 하루 4시간 가량 점등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비판적인 시각도 많다. 인천대교 자체가 민자 시설인데, 지자체가 거액의 예산을 들여 조명을 설치해 주고 전기 요금까지 대주는 것은 특혜 아니냐는 것이다.
특히 인천대교의 통행료가 왕복 1만1000원에 달해 시민들이 부담을 느끼고 영종하늘도시 등 지역 개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관 조명에 거액의 혈세를 투입한 것이 '낭비'라는 반발이 거세다. 실제 국토해양부가 인천시 측의 경관 조명 예산 분담 요청을 거부하는 등 정부도 이번 공사에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인천대교의 지난해 통행량이 2만5500여 대에 그쳐 연간 예측 통행량 연 3만5000대의 72%에 그쳐 올 초 62억여 원의 국고 보조금이 지급됐다. 그런데 인천시는 1년 치 통행료 보조금에 육박하는 43억 원의 혈세를 '겉치레'에 쓴 셈이다.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인천 시민단체 관계자는 "조명은 기존 것으로 충분했다. 이번 추가 조명 설치는 현재 안팎의 경제 상황으로 볼 때 과도하지 않나 싶다"며 "인천대교를 오가는 시민과 주변 주민 입장에선 차라리 그 돈으로 통행료를 내려 주거나 민자회사에 줄 보조금으로 쓰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