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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유럽자동차공업협회 17번째 정식 회원사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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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자동차공업협회 정기총회에서 만장일치로 가입 결정
유럽 외 지역서 GM, 포드, 도요타 만이 정식 회원사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아시아 기업 가운데 일본의 도요타에 이어 두 번째로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의 정식 회원사가 됐다. 지난 1977년 유럽 시장에 진출한 이래 34년 만의 쾌거다.

ACEA는 지난 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 디터 제체 다임러 그룹 회장, 세르지오 마르키오네 피아트 그룹 최고경영자(CEO)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 거물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 총회를 개최하고 현대차의 회원사 신규 가입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현대차는 17번째 정식 회원사가 됐다.


현대차의 ACEA 신규 회원사 승인은 가입 신청 2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도요타가 지난 2007년 정식 가입까지 3년여가 소요됐던 선례에 비춰보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현대차는 유럽 시장에서의 강화된 위상과 본격적인 현지화 노력이 빛을 발한 것으로 풀이했다.


현대차는 ▲체코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최첨단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독일에 위치한 유럽총괄본부는 유럽의 판매, 마케팅을 총괄하고 ▲유럽기술연구소(HMETC)를 통해 디자인 개발과 연구·개발(R&D) 역할을 수행하는 등 꾸준히 현지화 전략을 펼쳤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현대차는 유럽 시장에서 지난해 35만8284대를 판매해 전체 유럽시장이 4.9% 축소됐음에도 불구하고 4.7% 성장하는 저력을 보였다. 올해 4월까지도 유럽 전체 시장은 2.4% 줄었지만 현대차는 13만724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현대차 유럽총괄법인(HME) 관계자는 "ACEA의 이번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면서 "정식 회원사 가입을 계기로 현대차는 유럽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ACEA는 폭스바겐, 벤츠, BMW, GM, 도요타 등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사 16개 업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각종 자동차 관련 정책이나 법안 결정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또한 1991년 설립돼 유럽 자동차업계를 대표하는 ACEA는 유럽 자동차의 자존심을 상징하는 단체로, 유럽 외 지역에 근거를 둔 업체 중에는 GM, 포드, 도요타만이 가입돼 있을 정도다.




김혜원 기자 kimhy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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